교육과나눔, ‘협동조합 정책포럼’서 춘천 협동조합 실태 발표
임금 받는 ‘비정규직’ 56%, ‘미운영’ 협동조합도 45% 달해
“협동조합 도시 되려면 금융권 시각, 정부역할 개선돼야”

사회적협동조합 ‘교육과나눔’은 지난 15일 춘천시청에서 열린 ‘2019 춘천 협동조합 정책포럼’에서 춘천시내 협동조합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림대와 교육과나눔이 지난 8월 중순부터 9월 중순까지 한 달여간 ‘올해 6월말 기준 협동조합 기본법에 의거하여 춘천지역 내 설립 신고·인가된 협동조합’ 161개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관내 협동조합 가운데 54.6%에 해당하는 88개만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조합이 운영되지 않는 원인으로는 ‘사업수익 모델 미비’가 26.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사업운영 자금부족’이 22%로 그 뒤를 잇는 등 경제적인 문제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운영되고 있는 협동조합 역시 경제적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모양새다. 현재 관내 협동조합에서 종사하는 임금근로자는 327명으로 집계됐으며, 이 가운데 비정규직 근로자는 55.7%에 해당하는 182명에 달했다. 임금근로자가 전혀 없는 협동조합의 비율도 53.4%로 협동조합의 임금·고용 문제는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5일 ‘2019 춘천 협동조합 정책포럼’에서 춘천 협동조합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 교육과나눔 조경자 상임이사.
지난 15일 ‘2019 춘천 협동조합 정책포럼’에서 춘천 협동조합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 교육과나눔 조경자 상임이사.

한림대와 교육과나눔이 100여 곳의 협동조합에 운영상의 어려움을 물은 결과 ‘자금조달’이 27.7%로 가장 많았으며, ‘운영인력 확보’, ‘경영전문성 부족’, ‘마케팅 및 홍보 등 판로개척 곤란’ 등 또 다른 경제·경영상의 문제들이 뒤를 이었다. 65.8%의 협동조합은 5천만 원 미만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 협동조합 종사자는 “돈이 있어야 고용도 하고 전문성도 키운다. 일반적인 대기업의 경우와 달리 소규모 협동조합의 고용·임금 문제 및 경영전문성 문제는 경제적 문제와 동의어”라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협동조합이 금융권의 도움을 받는 것은 쉽지 않다. 협동조합 조사 결과 발표를 맡은 교육과나눔 조경자 상임이사는 “금융권에서는 조합원 출자금을 협동조합의 자산으로 보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조합원 탈퇴 시 빠져나가는 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유로 협동조합이 금융권 대출을 받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도 협동조합 자금의 43.1%가 조합원 출자금 확대를 통해 조달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권 대출은 6%에 불과했다.

또한 협동조합 관계자들은 협동조합에 대한 금융권의 대출규제 완화 못지않게 정부의 분명한 역할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조합 관계자들은 자금조달이나 인력지원뿐 아니라 사업공간을 제공하고 사업개발을 지원해줄 것과 협동조합 기금을 조성하고 판로를 지원하며 조합 설립 및 운영에 대한 교육을 지원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조경자 상임이사는 “정부가 위탁업체를 선정할 때 협동조합을 우선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의견을 덧붙였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사회적협동조합 ‘비지땀’ 표도영 이사장 역시 “정부가 용역업체를 선정할 때 협동조합끼리 경쟁할 수 있도록 제한경쟁입찰방식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의견을 표하며, 춘천시정부의 역점 사업이기도 한 협동조합 도시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정부가 분명한 역할을 해야 함을 상기시켰다.

이날 협동조합 정책포럼에는 평일 오후라는 시간대에도 불구하고 50여 명의 시민들과 협동조합 관계자들이 참석해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