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전주·춘천의 사회혁신파크 한 데에 모여 전략 ‘고민’
“대중성 확보하고, 정보격차 줄이고, 다양성 갖춰져야”
서울, 전주, 춘천 3개 지역의 사회혁신기관 센터장이 모여 사회혁신의 방향을 모색하는 토의가 열렸다.
지난달 28일 ‘제2회 사회혁신 한마당’ 행사의 일부로 ‘커먼즈필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주제의 토의에서 서울혁신파크 황인선 센터장,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원민 센터장, 춘천사회혁신파크 박정환 센터장이 앞으로 커먼즈필드에서 어떤 일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황 센터장은 “아직 사회혁신의 개념을 일반 시민들이 잘 모른다. 잘 되고 있다고 자화자찬하기도 하지만 센터 사람들의 축제로 남는다. 서울시에서 강연을 다녀보면 100명 중에 1명이 알까말까하다. 먼저 시민들에게 알리고 저변을 넓혀야 한다”고 말했다.
원 센터장은 “맞다. 전주에서도 사회혁신센터가 시민들에게 얼마나 뻗어 나갈 수 있을지 고민중”이라고 밝혔다.
박 센터장은 “이번 개관을 축하해 주시지만 사실 걱정이 많다. 사회혁신 자체가 식상해지는 것은 아닌가하고 고민 중이다. 선두 주자인 서울시를 뒤쫓아 가기만 하다보면 쉽지만 식상해질 것 같다. 우리의 길을 찾겠다”고 전했다.
황 센터장은 “30대 기업이 1년에 쓰는 광고료가 7조에 가깝다고 한다. 우리 전국의 센터를 다 합쳐도 몇 십억 수준이다. 다른 방식으로 승부를 겨뤄야한다. 전국에 축제가 1만3천여 개가 있다. 사실 축제는 굉장히 소비적인 행위다. 1회적이고 먹고 쓰고 버리는 데 치중한다. 이런 축제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 등에 사회혁신센터가 뛰어들어야 한다. 한 센터가 먼저 시작하면 다른 곳도 따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 센터장은 “그런 변화를 이끌어내려면 대중성이 강조돼야 한다. 전주는 대중성에 굉장히 신경을 쓰고 있다. 아직은 메시지를 만드는 단계다. 대중에게 사회혁신센터만이 줄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청년들 사이에서 정보격차가 매우 크다. 이런 정보를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전하려고 노력한다. 그 결과 대전의 청년들이 혁신센터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박 센터장은 “청년들에게 많이 알리고 춘천을 떠나지 않게 하려면 말을 많이 시키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말을 쏟아낼 수 있는 공론장이 됐으면 좋겠다. 또 춘천은 다소 폐쇄적이다. 다양성이 갖추어진 도시로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토의에 참석했던 한 청중은 “각 도시의 센터들이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이 있었으면 좋겠다. 너무 어려운 것이 아니라 각 지역 센터를 방문하는 프로그램 등 가볍게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홍석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