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업비 90억 증액…총사업비 약 2조4천억
춘천 구간의 경우 지하화, 춘천역 개발은 캠프페이지 연계 역사·예술문화 공간으로

강원도가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춘천의 숙원사업인 동서고속화철도 건설 사업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에 필요한 국비 90억 원을 추가로 마련해 순조롭게 착공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의 시작은 19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7년 제13대 대통령 선거 당시 노태우 민주정의당 후보 측이 서울에서 강릉을 잇는 고속철도를 놓는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노 후보가 당선되고 1990년부터 착공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처음에 계획됐던 구간은 ‘청량리-양평-홍천-인제-속초-강릉’을 잇는 노선이었지만 1991년 ‘청량리-가평-춘천-인제-속초-강릉’으로 수정된 안이 채택되면서 춘천시가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됐다. 그러나 재원조달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1993년 민자 사업 추진으로 전환되며 30개 업체가 뛰어들었지만 연선인구(선로가 지나가는 지역의 인구)의 부족 등의 이유로 재무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통과되지 못했다. 이후로는 각종 선거 공약에서만 번번이 등장했을 뿐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었다.

춘천-속초을 잇는 동서고속화철도의 개발 계획이 마루리 단계에 들어섰다. 사진은 2018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완공된 서울~강릉간 고속철(KTX)의 운행 모습.  사진 제공=코레일
춘천-속초을 잇는 동서고속화철도의 개발 계획이 마루리 단계에 들어섰다. 사진은 2018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완공된 서울~강릉간 고속철(KTX)의 운행 모습. 사진 제공=코레일

하지만 2018년 평창올림픽 유치가 결정되면서 상황은 급반전됐다. 대통령 지시사업으로 강릉선 고속철(KTX)가 착공하게 되면서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다시 떠오르기 시작했다. 2012년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는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내세웠고 당선 후 2013년 한국개발연구원(KDI)은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우여곡절 끝에 2016년 7월 8일 마침내 사업이 확정됐다. 경제적 타당성은 다소 부족했지만 지역균형발전 가산점을 얻어 종합타당성을 통과했다.

그러나 2018년 환경부에서 동서고속화철도 노선 안을 반려시키면서 다시 한 번 사업은 주춤하게 된다. 환경부는 국립공원 지역인 설악산과 상수도 보호구역 관통 등의 환경문제로 고성으로 크게 돌아서 경유하는 경로를 제시해 강원도의 반발을 샀다. 사업비가 크게 증가해 타당성 조사를 다시 받아야 하고, 군사 지역과 가까워지기 때문에 국방부와의 문제가 발발할 수도 있어 사업 자체가 불발될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지난 4월 동서고속화철도는 강원도에서 제시한 미시령 하부로 지나가는 방안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면서 최종 단계에 접어들었다. 총사업비는 약 2조4천억 원 정도이고 춘천 구간의 경우 지하화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동서고속화철도 6개 역세권에 대한 개발 계획도 본격 시작됐다. 춘천역(근화동) 일대는 캠프페이지와 연결된 역사광장 및 예술문화공간을 조성하고 레고랜드와 연계, 수변 녹지공원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화천역(간동면)은 ‘환승 터미널 이전 철도 연계’로, 양구역(북면)은 ‘인문학 마을, 즐길거리 특화’로, 인제역(노학동)은‘ 자연경관 활용한 스튜디오’로, 백담역(북면)은 ‘개발 최소화, 목재관광지구’, 속초역은 ‘수도권 통근 가능 주거단지’로 개발될 예정이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