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해당 차량 본 적도, 탄 적도 없다”…시민 “해명, 사실이라도 문제”
원상 복구 과정서 복구 작업 비용도 안 주고, 개조 비용까지 돌려달라 요구
한국당 춘천시의원 “관용차량 관리 시스템 구축” 촉구…강원도당 “고발조치”

춘천시의회 김보건 의원이 지난 9일 기획행정위원회 예산안 심의 자리에서 “이재수 춘천시장의 새 관용차량에 안마기능이 포함된 시트가 설치됐다”고 밝히면서 전국적 논란이 일었다.

사용기한이 넘은 관용차량을 지난달 춘천시가 5천500만 원 상당의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으로 교체하는 과정에 있어 1천480만 원짜리 안마 의자가 설치되면서 세금 낭비는 물론 불법 개조 의혹까지 일었기 때문이다.

논란이 되자 당일 춘천시 현근수 회계과장은 “현재 변경 절차를 맡긴 상태이며, 아직 운행을 시작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지난 11일 이재수 시장의 관용차량 문제와 관련해 관용차량 관리 시스템 구축을 촉구하는 자유한국당 춘천시의원들.
지난 11일 이재수 시장의 관용차량 문제와 관련해 관용차량 관리 시스템 구축을 촉구하는 자유한국당 춘천시의원들.

지난 10일에는 이재수 시장이 ‘시민주권 실현도시’ 기자회견 자리에서 “차량 교체 사실에 대해 알고 나서 담당 부서에 맡겼으며, 불법 개조 사실을 안 뒤에는 이용을 안 하겠다고 밝힌 상태로, 차를 본 적도, 탄 적도 없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시내 구간에서는 전기차를 이용하며, 장거리를 운행할 때에는 ‘스타렉스’를 타 왔는데 이 차량의 교체 과정에서 벌어진 일이라는 내용도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지난 11일 자유한국당 소속 춘천시의원들은 이번 논란과 관련하여 기자회견을 열고 “의회에도 제대로 보고되지 않는, 관용차량 관리 시스템을 정확하게 구축할 것”을 촉구했고, 12일 자유한국당 강원도당은 이 시장을 자동차관리법 위반과 직권남용죄로 고발했다.

이 시장의 해명 발언을 두고 시민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차량 구입에 5천500만 원을 쓴 것도 시세를 고려한다면 큰 액수인데 7천만 원이나 들이는 것을 이 시장이 몰랐을 리가 없다”는 반응과 “이 시장이 일일이 차량 구입비를 검토하지 않는다”며 이 시장의 해명에 무게를 실어주는 반응이다. 그러나 이 시장의 해명이 사실이더라도 차량 구입비를 확인하지 않은 것은 직무를 소홀히 한 것이라는 비판은 피하기 힘들다는 의견도 다수 제기되는 분위기다.

한편, 차량 개조로 논란이 일자 춘천시가 차량 개조 업체에 원상복구를 지시하면서 비용도 지불하지 않고, 개조 비용까지 환불을 요구한 것이 밝혀져 더 큰 논란에 휩싸였다. 시는 해당 업체가 차량 등록까지 하기로 구두 계약했다며, 등록이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환불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갑질’에 민감한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은 모양새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