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회, 총장선거 반영비율 놓고 교원 총투표 강행…‘교수회안’ 채택
학생·직원, ‘투표결과 철회’ 및 ‘민주적 총장선거’ 요구…갈등 심화

내년 3월 시행될 제12대 강원대학교 총장 선거를 앞두고 학내 구성원 간 내홍이 격화되는 모양새다.

‘학내 구성원들의 총장선거 투표 반영비율을 정하기 위한 교원(교수) 총투표’에 대해 학생과 조교, 직원은 물론 총동문회 및 역대 총학생회장단으로 구성된 백령동지회까지 “민주적 총장선거”를 요구하며 반대 의사를 표했으나, 교수회가 지난 10일과 11일 양일에 걸쳐 교수회의를 열고 교원 총투표를 강행했기 때문이다.

‘투표반영비율에 관한 교원투표 중단’, ‘총장임용후보자 선거 투표반영비율 선정 협의체 구성’, ‘교수회의 전향적인 자세 촉구’ 등 반대 측의 3가지 요구안을 무시한 채 진행된, 총장선거 투표 반영비율에 대한 온라인 총투표에서는 ‘학생안’과 ‘직원안’, ‘교수회안’, ‘제11대 시행안’ 등 4개안 가운데, ‘교수회안’이 압도적인 73.01%의 지지를 얻어 최종 선정됐다. 전체 984명의 교원 가운데 715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다시 이 가운데 522명이 교수회안을 선택했다. 학생안 찬성표는 23표로, 득표율은 3.22%에 그쳤다.

교수회 측이 “대학에는 직능의 차이를 반영한 민주주의가 적합하다”는 이유로 지난 12일 투표결과를 확정하면서 철회 의사가 없음을 내비치자, 지난 13일 김형각 비대위원장은 “총장 추천위원회 참석을 전면 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이에 대해 교수회 또한 “학생회나 비대위 측과 별도의 협의를 거칠 계획이 없다”며 맞대응했다.

이후에도 투표 결과 철회 등 학생들과 직원들의 요구사항을 놓고 재차 교수회와 만남을 가졌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17일에 수의과대학을 제외한 14개 단과대학 학생회 및 총학생회, 직원 비대위는 “제12대 총장선거에 참여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며 보이콧 선언을 하기에 이르렀다. 

18일에는 “교수집단 스스로가 민주시민 교육의 주체이기를 포기했다”며 교수회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투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제12대 총장선거를 둘러싼 학내 갈등이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