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선, 동서고속화철도, 내륙종단선, 강호축 등 ‘철도’가 핵심
도, ‘종합계획’ 수립 용역착수… “현실적 목표 세워야” 지적도

지난해 12월 11일 국토교통부가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을 발표하면서 향후 달라질 강원도의 생활상에도 도민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체류인구 250만 명 달성, 전국 4% 강원경제권 실현, 동북아 1일 생활권 중심지대 육성’이라는 기본 목표 아래, ‘동북아 글로벌 네트워크를 위한 신발전축 구축’, ‘활력 넘치는 도농 생활공간환경 조성’,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선도하는 광역물류교통망 확충’, ‘스마트 혁신산업 및 융복합 관광 육성’, ‘365 안심·행복한 안전공동체 실현’,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형성’이라는 강원도 지역별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강원도 발전 방향의 핵심 키워드는 ‘철도’로 요약 가능하다.

시·도별 발전 비전. 그림 제공=국토교통부
시·도별 발전 비전.       그림 제공=국토교통부

도는 지역별 발전 방향의 구체적인 안으로서 ‘국토의 중북부 내륙과 대륙을 연결하는 새로운 실크로드 형성’, ‘통일 및 북방경제시대 남북교류와 평화벨트 연계 내륙종단 고속교통망 완성 추진’, ‘동해선 및 동서고속화철도, 내륙종단선 등 평화고속철도망 구축 추진’, ‘강원(제진~강릉~원주)~충북~호남 철도 연결을 통한 강호축 연계망 구축 검토’, ‘강원 남부 제천~삼척 고속화철도 건설’, ‘수도권 순환철도망 및 용문~홍천 철도 연장 검토’ 등의 안을 내놓았다.

한편 강원도 발전 방향으로서 철도관련 정책안 외에 ‘춘천-원주 스마트 융·복합 산업벨트, 환동해 경제벨트(한반도 신경제구상), 스마트 생명·관광벨트(원주-평창-강릉)를 연계하는 H벨트의 중심축으로의 육성’, ‘평화지역(접경지역), 강원내륙(강호축 연계), 강원남부(고원·자원지역)를 연결하는 I벨트의 강원도 신균형 발전의 중심축으로의 육성’,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및 이모빌리티 특화 클러스터 조성 추진’ 등의 안도 제시됐다.

그러나 아직 강원도의 장밋빛 미래를 낙관하기에는 이르다.

중앙정부의 국토종합계획에 맞춰 시·도별 법정계획인 ‘강원도 종합계획’이 수립돼야 하나, 아직 이에 대한 지침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이달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도 정책기획관 정책개발팀 관계자는 “국토교통부 지침이 지난해 7월 이달됐어야 하지만, 아직까지 오지 않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부터 강원도가 우선적으로 강원도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체류인구 250만 명을 달성하겠다는 기본 목표 역시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지난 19년간 도내 주민등록인구는 150만~155만여 명을 넘어서는 변동 폭을 보이지 않았으며, 야간상주인구 및 주간유입인구의 합을 기준으로 한 체류인구 역시 지난 10년간 5만 명 증가한 데 그쳤기 때문이다.

제5차 국토종합계획과 더불어 강원도 발전을 위한 보다 현실적인 방안이 향후 수립될 강원도 종합계획에 반영되기를 도민들은 고대하고 있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