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아이가 행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춘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 각 층별로 이루어진 시설,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100%, 아니 120% 활용해보자. 

센터는 전체 3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크게 1층은 체험실(과학지구별, 지구촌지구별, 튼튼지구별, 안전지구별 등), 2층은 영유아들을 위한 놀이터(나리별놀이터, 모아별놀이터, 시간제 보육실)시설이 있고 3층은 대강당, 소강당 및 사무실과 상담실로 구성된다. 1층과 2층 사이에는 아이들을 위한 꿈별도서관이 있고 센터 내 모든 공간은 대여도 가능하다.

1층 체험실(과학지구별, 지구촌지구별(예정), 튼튼지구별(예정), 안전지구별(예정) 등)

과학지구별은 해양과학과 우주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지구촌문화별과 튼튼지구별, 안전지구별 그리고 요리실인 요리콩별은 1월 말에 개설될 예정이다.

1.5층 꿈별도서관

1층과 2층을 오르는 계단 사이에는 아이들을 위한 책들이 비치된 꿈별도서관이 있다. 도서관 안에 테라스가 있어 전망을 감상할 수도 있다.

2층 영유아 놀이터(나리별놀이터, 모아별놀이터, 시간제 보육실 등)

2층은 모아별놀이터(유아)와 나리별놀이터(영아), 시간제 보육실과 놀잇감대여실로 구성돼 있다. 놀이터는 영유아 발달과 흥미에 적합한 다양한 놀잇감이 비치돼 있고 보호자와 영유아가 함께 놀이를 할 수 있다.

놀잇감대여실에서는 비싼 장난감들을 최대 14일 간 대여해준다. 한번에 2개까지 대여가능하며 이용요금은 대형 장난감 1점당 3천원, 소형 장난감 1점당 1천원이다. 대여를 원하는 사람은 센터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시간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시간. 인터넷과 당일현장 접수 모두 가능하며 이용 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다. 춘천시 소재 직장인은 추가로 재직증명서 1부가 필요하다.

3층 대강당, 소강당 및 사무실과 상담실

3층은 대강당(144석)과 소강당(66석)이 있다. 그중 소강당은 어린이집 교사들의 교육과 학부모들의 교육을 위한 장소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스크린이 마련돼 있어 어린이집과 같은 곳에서 발표회를 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다. 아이소리방은 언어 습득력이 느린 아이에게 언어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공간으로 전문가를 채용해 체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마음소리방은 어린이집 교사들 혹은 학부모들의 상담을 위한 공간으로 마련됐다.

성다혜 기자, 허찬영 인턴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