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늘어난 운행 횟수에는 ‘긍정적’
새 노선에 조금씩 적응하는 형세…버스시스템 전면적 개선은 “아직”
운행횟수·시간 일부 변화…읍면노선 재개편은 2월 말 예정

춘천시가 지난 1월 1일 자로 재개편된 노선을 선보인 지 한 달이 지났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재개편된 버스 노선에 대해서는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도, 버스를 운행하는 춘천시민버스도 적응해가며 자리를 잡아가는 모양새다. 일부 통학생들은 운행횟수가 줄어든 300번 노선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지만, 다수의 시민들은 전반적으로 늘어난 운행횟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9번 노선은 춘천댐에서 중앙시장, 강원대병원 등 춘천시내를 관통해 후평동종점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이전의 9번 노선의 종점은 용산3리였으나 재개편된 노선은 구간이 연장돼 춘천댐이 종점이 됐다. 운행횟수는 1일 기준 기점(후평동종점)발 12회, 종점(춘천댐종점)발 12회 총 24회에서 기점발 25회, 종점발 25회 총 50회로 늘어났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5시 20분, 종점발 6시 15분이며,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21시 20분, 종점발 22시 20분이다.
9번 노선은 춘천댐에서 중앙시장, 강원대병원 등 춘천시내를 관통해 후평동종점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이전의 9번 노선의 종점은 용산3리였으나 재개편된 노선은 구간이 연장돼 춘천댐이 종점이 됐다. 운행횟수는 1일 기준 기점(후평동종점)발 12회, 종점(춘천댐종점)발 12회 총 24회에서 기점발 25회, 종점발 25회 총 50회로 늘어났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5시 20분, 종점발 6시 15분이며,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21시 20분, 종점발 22시 20분이다.

그러나 춘천시가 당초 노선 개편 외에도 춘천의 버스 시스템을 총체적으로 개선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아직은 갈 길이 멀다. ‘춘천시민버스 시민평가단’은 지난달 15일부터 19일까지 모니터링을 통해 정류장에 부착된 노선도에 주요 정류장의 표기가 누락되어 있고, 시내버스의 외부 도색 및 스티커 교체작업이 완료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지난달 21일과 22일의 모니터링을 통해서는 정류장에 옛 노선도가 제거되지 않아 시민 혼란을 유발한다는 점, 대동·대한운수 시절 승무원 표찰이 아직까지 버스 내부에 부착되어 있는 점 등을 지적했다.

10번과 10-1번 노선은 한림성심대를 기종점으로 하여 춘천시내를 한 바퀴 순환하는 노선이다. 양방향 순환선이었던 이전의 10번 노선을 순환하는 방향에 따라 10번과 10-1번으로 분리했다. 재개편된 10번은 한림성심대에서 기계공고 방면으로, 10-1번은 한림성심대에서 춘천여고 방면으로 순환한다. 재개편과 함께 운행횟수도 늘어났다. 이전에는 기점(한림성심대에서 기계공고 방면)발 46회, 종점발(한림성심대에서 춘천여고 방면) 44회 총 90회를 운행했지만, 재개편 이후 10번 노선과 10-1번 노선 모두 각각 1일 50회를 운행한다. 10번 노선의 첫차 운행시각은 5시 55분, 막차 운행시각은 22시 25분이며, 10-1번 노선의 첫차 운행시각은 6시, 막차 운행시각은 22시 30분이다.
10번과 10-1번 노선은 한림성심대를 기종점으로 하여 춘천시내를 한 바퀴 순환하는 노선이다. 양방향 순환선이었던 이전의 10번 노선을 순환하는 방향에 따라 10번과 10-1번으로 분리했다. 재개편된 10번은 한림성심대에서 기계공고 방면으로, 10-1번은 한림성심대에서 춘천여고 방면으로 순환한다. 재개편과 함께 운행횟수도 늘어났다. 이전에는 기점(한림성심대에서 기계공고 방면)발 46회, 종점발(한림성심대에서 춘천여고 방면) 44회 총 90회를 운행했지만, 재개편 이후 10번 노선과 10-1번 노선 모두 각각 1일 50회를 운행한다. 10번 노선의 첫차 운행시각은 5시 55분, 막차 운행시각은 22시 25분이며, 10-1번 노선의 첫차 운행시각은 6시, 막차 운행시각은 22시 30분이다.

한편 지난달 17일부터 일부 시내버스의 운행횟수가 소폭 감소했다. 5번의 경우 70회에서 68회로, 100번과 100-1번은 각각 20회에서 18회로, 200번과 200-1번은 각각 50회에서 45회로 감소했다. 반면 5-1번의 운행횟수는 14회에서 16회로 증가했다.

11번 노선은 소양강댐에서 중앙시장환승센터, 남춘천역환승센터 등 춘천시내를 관통해 후평동종점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재개편된 11번 노선은 이전의 노선과 달라진 점은 없다. 다만 운행횟수가 이전의 기점(후평동종점)발 25회, 종점(소양강댐정상)발 25회 총 50회에서 기점발 30회, 종점발 30회 총 60회로 늘어났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5시 55분, 종점발 7시 10분,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22시, 종점발 22시 50분이다.12번 노선은 소양강댐에서 춘천역, 한림대 등을 지나 한림성심대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재개편된 12번 노선은 이전의 노선과 크게 변한 것은 없다. 이전에 해강A 정류장을 들렀다면 이제는 해강A를 들르지 않고 직행한다는 것이 변화의 전부다. 운행횟수 역시 변함이 없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한림성심대)발 5시 20분, 종점(소양강댐정상)발 6시,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21시 10분, 종점발 22시 10분이다.
11번 노선은 소양강댐에서 중앙시장환승센터, 남춘천역환승센터 등 춘천시내를 관통해 후평동종점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재개편된 11번 노선은 이전의 노선과 달라진 점은 없다. 다만 운행횟수가 이전의 기점(후평동종점)발 25회, 종점(소양강댐정상)발 25회 총 50회에서 기점발 30회, 종점발 30회 총 60회로 늘어났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5시 55분, 종점발 7시 10분,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22시, 종점발 22시 50분이다.12번 노선은 소양강댐에서 춘천역, 한림대 등을 지나 한림성심대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재개편된 12번 노선은 이전의 노선과 크게 변한 것은 없다. 이전에 해강A 정류장을 들렀다면 이제는 해강A를 들르지 않고 직행한다는 것이 변화의 전부다. 운행횟수 역시 변함이 없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한림성심대)발 5시 20분, 종점(소양강댐정상)발 6시,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21시 10분, 종점발 22시 10분이다.

지난달 28일부터는 마을버스의 운행시간도 일부 변경됐다. 읍면 지역 직장인들의 보다 원활한 출퇴근을 위해 동면1(감정리) 노선의 기점발 8시 40분 버스는 8시 25분으로, 종점발 9시 20분 버스는 9시 5분으로 변경됐다. 또 운수종사자들의 정비 및 휴게시간 확보를 위해 동산2(조양3리) 노선의 기점발 10시 40분 버스는 11시로, 종점발 11시 45분 버스는 12시 5분으로 변경됐다.

시내노선에 이은 읍면노선의 전면적인 재개편은 2월 말에 이뤄질 예정이다.

유용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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