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에 따른 주민공청회 열고 의견수렴
‘생활문화·문화경제·역사문화’ 기본구상 목표에 ‘청년문화’ 추가

춘천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이 변경됨에 따라 교동·조운동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안을 새롭게 수립하기 위한 주민공청회가 지난 6일 춘천시청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유행에도 불구하고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해 도시재생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공청회 주제 발표를 맡은 ‘모노스페이스’ 김재하 소장은 정부 정책의 변화와 미래 춘천을 위한 지속적인 도시재생이라는 과업을 생각할 때 사업 기본방향 재정립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6일 춘천시가 주민공청회를 열어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변경에 대해 설명했다.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이 세분화돼 5개 지역에서 9개 지역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지난 6일 춘천시가 주민공청회를 열어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변경에 대해 설명했다.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이 세분화돼 5개 지역에서 9개 지역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춘천시는 2014년 전략계획 수립 시점 대비 원도심의 쇠퇴가 심각하게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구비율, 인구노령화, 주택노후 등 모든 요소에 있어서 도시 내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2014년 시내 동지역 중 8개 동이 법정쇠퇴기준에 부합됐다면 불과 5년 후인 2019년에는 12개 동이 법정쇠퇴지역에 부합했다. 춘천시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지난해 8월부터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을 추진해 왔다.

기본구상안에서 변경된 것은 ‘생활문화 도심’, ‘문화경제 도심’, ‘역사문화 도심’ 이라는 기존의 목표에 ‘청년문화 도심’ 이라는 목표가 추가된 것이다. 청년층이 급속도로 빠져나가는 구도심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추가된 목표다. 일자리, 창업, 문화 활성화, 대학과 지역의 연계 등을 통해 청년층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시는 기존의 도시재생지역을 정밀하게 분석해 필요한 경우에는 면적을 줄이고 대상지역도 새로이 더 발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원도심을 쇠퇴 정도에 따라 1권역부터 4권역까지 나누고 기존 재생사업의 연속성이 필요한 지역은 ‘유지’로, 사업 실행가능성 향상이 필요한 지역은 ‘조정’으로, 특화유형 재생 및 주거재생이 필요한 지역이 발굴된 곳은 ‘신규’로 나누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도시재생선도지역으로 지정된 근화·소양동과 약사명동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한다. 교동·조운동·소양동 지역은 뭉뚱그려 지정돼 있던 지역을 ‘교동·소양동’, ‘조운·소양동’, ‘운교동’, ‘효자동’으로 세분화 했다. 신규로 지정된 지역은 모두 3곳이다. 첫째 강원대 정문 근처를 법원과 검찰청이 이전하면 강원대학교, 사회혁신파크 등과 연계해 청년층을 유치할 수 있는 청년활동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둘째 예전 버스터미널이 있던 중앙로 일대에 문화예술촌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셋째 후평1동을 후평산업단지, 강원디자인센터 등과 연계 노후주거지역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 커뮤니티 공간 등이 들어서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도시재생과 이지원 주문관은 “기존에는 면적이 지나치게 커서 현재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 또 면적이 크더라도 한 지역에는 하나의 사업밖에 하지 못한다. 이번 변경 안을 통해 기존 5개 지역 활성화 지역을 9개 지역으로 세분화했다”고 밝혔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