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서서히 적응하나 신뢰까지는 ‘첩첩산중’
전체적 운행횟수 늘어난 점 만족…오는 26일 읍면지선 재개편도
시는 노선 신설, 시민버스는 경영상황 불투명…노사갈등으로 인한 결행 전적도

시내버스노선의 재개편 이후 노선 자체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은 여전히 포착됐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늘어난 운행횟수 덕분에 지난해 11월 개편에 비해서는 나아졌다는 평이 주류를 이뤘다. 아직 시내버스와 관련해 전반적인 시스템 개편이 완료되기까지 갈 길은 멀지만, 생소했던 노선에도 시민들이 적응하면서 안정세로 들어서는 모습이다. 

13번 노선은 윗샘밭종점에서 한샘고, 사농현대A, 소양초교 등 우두동 일대와 인성병원, 중앙시장, 동부시장 등 시내를 거쳐 후평동종점으로 향하는 노선이다. 이전의 13번 노선의 종점은 여우고개였으나 재개편된 노선은 윗샘밭종점으로 구간이 연장됐다. 13번 노선은 시내 구간에서도 변화를 겪었다. 이전의 노선은 인성병원에서 한림대를 거쳐 바로 후평동종점으로 향하는 노선이었으나, 재개편된 노선은 시내 중심부를 관통하게 된 것이다. 한편 노선 구간이 연장된 대신 1일 운행횟수는 줄었다. 이전의 운행횟수는 1일 기준 기점(후평동종점)발 42회, 종점(윗샘밭종점)발 42회 총 84회, 현재의 운행횟수는 기점발 35회, 종점발 35회 총 70회이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5시 30분, 종점발 6시 30분이며,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21시 20분, 종점발 22시 25분이다.
13번 노선은 윗샘밭종점에서 한샘고, 사농현대A, 소양초교 등 우두동 일대와 인성병원, 중앙시장, 동부시장 등 시내를 거쳐 후평동종점으로 향하는 노선이다. 이전의 13번 노선의 종점은 여우고개였으나 재개편된 노선은 윗샘밭종점으로 구간이 연장됐다. 13번 노선은 시내 구간에서도 변화를 겪었다. 이전의 노선은 인성병원에서 한림대를 거쳐 바로 후평동종점으로 향하는 노선이었으나, 재개편된 노선은 시내 중심부를 관통하게 된 것이다. 한편 노선 구간이 연장된 대신 1일 운행횟수는 줄었다. 이전의 운행횟수는 1일 기준 기점(후평동종점)발 42회, 종점(윗샘밭종점)발 42회 총 84회, 현재의 운행횟수는 기점발 35회, 종점발 35회 총 70회이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5시 30분, 종점발 6시 30분이며,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21시 20분, 종점발 22시 25분이다.

13번 노선의 경우, 운행횟수는 줄었지만 운행구간은 재개편 이전에 비해 크게 늘어난 덕에 큰 불만을 사지는 않고 있다. 옛 9번의 부활이라고 불리는 15번의 신설 역시 원활한 승객 이동에 한몫했다고 평가된다.

14번 노선은 국군춘천병원에서 강변코아루A와 중앙시장, 강원대후문을 지나 후평동종점으로 향하는 노선이다. 재개편된 14번 노선은 이전의 노선과 달라진 점은 없다. 다만 운행시각의 변경만 있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후평동종점)발 7시 20분, 종점(국군춘천병원)발 8시 30분,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19시 30분, 종점발 20시 35분이다.
14번 노선은 국군춘천병원에서 강변코아루A와 중앙시장, 강원대후문을 지나 후평동종점으로 향하는 노선이다. 재개편된 14번 노선은 이전의 노선과 달라진 점은 없다. 다만 운행시각의 변경만 있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후평동종점)발 7시 20분, 종점(국군춘천병원)발 8시 30분,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19시 30분, 종점발 20시 35분이다.

춘천시에 따르면 이달 26일에는 읍면지선 재개편도 이뤄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중앙시장 환승센터까지 진입하던 마을버스는 재개편 이후에는 소양고등학교, 후평동종점 등 시내 외곽까지만 운행한다. 대신 기존의 415회의 운행횟수가 620회 이상으로 늘어나며, 신북읍 사랑말, 동산면 재취골 등 기존에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았던 지역에 노선이 신설될 예정이다.

그러나 시민들이 춘천 버스 운행을 신뢰하기엔 힘든 상황이기도 하다. 

15번 노선은 후평동종점에서 우석중, 팔호광장, 중앙시장, 남춘천역, 대룡중을 거쳐 학곡리로 향하는 노선이다. 버스 노선 개편 전 존재했던 9번 노선의 상당 부분이 부활된 노선이기도 하다. 운행횟수는 1일 기준 기점(후평동종점)발 44회, 종점(학곡리)발 43회 총 87회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5시 40분, 종점발 7시 30분이며, 학곡리에서 한림대로 향하는 S버스는 7시에 운행한다.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21시 50분, 종점발 22시 25분이다.
15번 노선은 후평동종점에서 우석중, 팔호광장, 중앙시장, 남춘천역, 대룡중을 거쳐 학곡리로 향하는 노선이다. 버스 노선 개편 전 존재했던 9번 노선의 상당 부분이 부활된 노선이기도 하다. 운행횟수는 1일 기준 기점(후평동종점)발 44회, 종점(학곡리)발 43회 총 87회다. 첫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5시 40분, 종점발 7시 30분이며, 학곡리에서 한림대로 향하는 S버스는 7시에 운행한다. 막차 운행시각은 기점발 21시 50분, 종점발 22시 25분이다.

춘천시민버스 측이 경영상의 난색을 표하며 재정 적자 문제로 인해 시 지원 없이는 오는 3월부터 파행운영을 피할 도리가 없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 31일에는 시민버스 사측과 노조 사이의 노사갈등으로 인해 대규모 결행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향후 춘천 버스 시스템이 또 다시 변할지, 시민들에게는 또 다시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시민들은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상황이다.

유용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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