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사랑상품권 특별할인…할인율 8%→10% 상향
행정안전부, 2천400억 지역사랑상품권 추경안 마련

춘천시정부가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춘천사랑상품권을 특별 할인해 판매한다.

시정부는 지난 9일부터 6월 30일까지 춘천사랑상품권 할인율을 상시 8%에서 특별할인 10%로 상향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 위축과 지역 경기 침체 상황을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춘천사랑상품권.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지역사랑상품권을 한시적으로 10%까지 할인해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춘천사랑상품권.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지역사랑상품권을 한시적으로 10%까지 할인해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춘천사랑상품권 할인율의 상향 조정에 따라 구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정부는 춘천사랑상품권을 당초 200억 원에서 추가 확대 발행할 예정이다. 또한 5월에는 사용등록업소 및 사용자의 편의 증진을 위하여 모바일 상품권을 도입, 운용한다.

이는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2천400억 원 규모의 추경안을 마련해 각 지자체가 총 3조 원 규모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추가 발행할 수 있게 지원한 결과다. 

행안부는 당초 올해 연간 3조원 규모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의 4%인 약 1천20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었으나, 이번 추경으로 올해 발행액은 연간 6조 원으로 늘어나게 됐다. 행안부는 추가로 발행되는 3조 원에 대해 지자체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발행액의 8%에 해당하는 국비 2천400억 원을 추경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으로 5% 안팎의 할인율을 적용해 인기가 높다. 주 사용업종이 음식점, 유통업(슈퍼마켓, 편의점 등), 학원, 음료식품, 의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이 대부분을 차지해 골목상권 활성화는 물론 가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행안부는 지난해 기준 월 평균 환전율이 94.7%에 달해 상품권 판매가 대부분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가로 이어지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이번 추경안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움츠려든 지역 내 골목상권 매출에 다소나마 숨통이 트이길 기대하고 있다. 

금년 1월 기준 국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는 총 5천267억 원으로 이번 추경안 통과로 10% 특별 할인판매가 실시될 경우 유통규모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춘천사랑상품권은 춘천시 소재 농협과 축협에서 구매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시청 사회적경제과(250-3351)로 하면 된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