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강원지역본부, 총선 출마자들에 ‘5대 의제 27대 요구’ 발표

지난 18일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이하 건설노조)는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1대 총선과 관련한 ‘건설노동자 5대 의제 27대 요구’를 발표했다. 

지난 18일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가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출마자들을 대상으로 ‘건설노동자 5대 의제 27대 요구’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8일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가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출마자들을 대상으로 ‘건설노동자 5대 의제 27대 요구’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건설노조는 “전국적으로 4만여 개의 편의점보다도 더 많은 7만여 개의 건설업체가 등록돼 있으며, 그 가운데에서 업체를 유지하기 위한 탈법과 불법, 출혈경쟁으로 인한 공사비 하락, 건설노동자의 임금 하락, 심각한 사업재해 등이 다반사로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건설산업은 국책산업이며 국가산업의 기초를 이루는 기간산업으로, 2018년 GDP 가운데 ‘건설투자’는 1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2019년 전체 취업자 가운데 건설업 취업자는 7.5%를 차지하는 등 중요한 일자리 창출 산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건설노조의 ‘5대 의제 27대 요구’
건설노조의 ‘5대 의제 27대 요구’

이어 “2019년 건설업 산재사망자 수는 제조업보다 2배 더 많을 뿐 아니라, 건설산업 종사자 가운데 50세 이상이 49.6%를 차지하는 등 고령화가 심해지고 있으며, 여러 가지 외부환경으로 인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구조개혁으로 건설산업을 혁신하고, 노동자들의 생계와 노동조건을 보호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날 건설노조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21대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이 ‘투명한 건설산업’, ‘안전한 건설현장’, ‘좋은 건설 일자리’, ‘희망의 건설산업 지향’, ‘건설노동자 노조할 권리 보장’ 등의 5대 의제와 ‘건설현장 전자인력카드제 전면 시행’, ‘건설현장 중대재해 하한형 강화’, ‘건설노동자 적정임금 도입’, ‘건설노동자 무료취업알선센터 확충 및 재정지원’, ‘ILO 핵심협약 비준’ 등 27대 요구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