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가 주축…시민버스 노조, ‘완전공영제’ 요구
“당사자, 의회,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참여해 합리적 방안 모색할 것”

‘춘천시내버스 공공성 실현을 위한 시민협의회(이하 시민협의회)’가 결성돼 활동을 시작했다.

춘천 시민사회단체의 연합체인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가 주축이 돼 만들어진 시민협의회는 지난 26일 “계속되는 춘천 시내버스의 파행 운영으로 인해 시민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임에도 노사정 당사자 간의 논의만으로 문제해결이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언급하며, “이해당사자와 시의회, 전문가, 시민사회까지 함께 참여하는 논의 구조를 통해 합리적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하기 위해 시민협의회를 만들었다”고 결성 배경에 대해 밝혔다.

지난 23일 춘천시청에서 완전공영제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한 춘천시민버스 민주노총 노조.
지난 23일 춘천시청에서 완전공영제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한 춘천시민버스 민주노총 노조.

춘천시민버스가 직면한 재정적·경영적 문제에 대해 당사의 민주노총 소속 노조원들을 중심으로 시내버스 완전공영제에 대한 요구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공론장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온 상황에서 시민협의회가 공론장 형성의 시작을 알린 셈이었다.

시민협의회는 지난 17일과 25일 춘천시청에서 1, 2차 회의를 갖고 각계각층의 참여 및 논의를 통한 합리적 해결 방안을 도출하기로 합의하고 춘천시내버스 정상화를 위한 우선 논의 사항을 결정했다.

구체적으로는 ‘춘천시내버스의 지배구조 및 경영진단을 통해 사태 원인 파악’, ‘춘천에 가장 바람직한 대중교통 운영모델 제시’, ‘춘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향후 경영 및 대중교통 서비스의 상시적 모니터링 및 정책 발굴 역할을 수행하는 협의 기구 구성’ 등이다.

또한, 단기적으로 임금 지급 불능 등으로 인한 버스운행 파행사태를 막기 위해 현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추후 시내버스 사태의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문제점을 진단하고 모든 가능성을 열고 경영개선 및 운영구조 개편 방안 등을 논의해 가며, 이를 위해 행위주체인 시민버스 사측과, 노동자, 춘천시는 춘천시민을 위해 대중교통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상호 존중하고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한편 지난 23일 춘천시민버스 민주노총 노조는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사의 경영 상황과 주주사의 파행운영을 비판하며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실시를 재차 요구했다.

쉬이 풀리지 않을 갈등 가운데 시민협의회가 시민버스 문제 해결을 위한 탁월한 실마리를 제시할 수 있을지에 춘천시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