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노조, 방역일선 공무원들 안전 대책 마련 촉구
‘전농’도 “정부, 농협, 농민단체로 대책기구 구성해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이하 공무원노조)는 지난달 30일 강원도청 앞에서 코로나19 방역일선 공무원들을 위한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회견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정부의 코로나19 사태 대응 및 4·15 총선 선거사무와 관련해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추진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달 30일 강원도청 앞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공무원 노동권 보장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전국공무원노동조합   

공무원노조는 이날 “코로나19 사태 이후 밤낮 없는 비상근무로 공무원들의 월 초과근무 시간이 200시간을 넘었다”며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방역일선 공무원들의 안전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거듭 촉구했다.

노조는 또한 ‘고위공무원 급여 30% 반납운동’에 대해 “사회고위층의 ‘착한 기부운동’이 하위직 공무원을 비롯한 2천만 노동자와 5천만 민중에게는 오히려 더 큰 희생을 강요하는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30대 재벌을 비롯한 대기업들이 비정규직 노동자 양산, 일자리 축소, 저임금 등을 통해 축적한 재산을 환수하고, 부유세를 도입해 생계를 위협받는 이들에게 재난기본소득으로 재분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는 4·15 총선과 관련하여, 선거사무를 담당하는 공무원과 투표에 참여하는 국민들에 대한 감염방지 대책의 소홀함도 지적했다. 공무원노조는 자가격리자를 위한 투표 방안, 투표소 밀집 군중에 대한 안전대책, 선거사무 종사자와 방역인력 수급 방안, 투표소 긴급사항 발생 시 대처방안 등 다각적인 대책 마련에 정부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앞서 전국농민회총연맹 강원도연맹도 지난달 26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농업피해에 대한 직접 보상을 요구했다.

전농 강원도연맹은 지난달 17일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같은 날 강원도가 ‘코로나19 극복 경제활성화 특별 대책’을 발표했지만, 농업 피해에 대한 직접적인 대책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보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농 강원도연맹은 구체적으로 △재난기본소득 100만 원 지급 △피해농가에 대한 직접 보상 △정부, 농협, 농민단체로 구성된 코로나19 대응 농업대책기구 구성 및 종합대책 마련 등을 중앙정부와 도정부에 요구했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