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유발 효과 7조원·고용창출 효과 13만7천명…5개시 유치 경쟁 치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은 올해 최대 국책 사업 중 하나로 꼽힌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따르는 생산 유발 효과는 약 7조 원, 고용 창출 효과는 13만 7천 명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노리고 춘천 외에도 나주, 청주, 포항, 인천 등이 이미 도전장을 냈다. 

춘천시는 지난해 9월부터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준비해 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을 지낸 박영일 유치위원장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들을 초빙해 유치위원회도 구성했다. 춘천시는 유치 명분으로 △수도권과의 접근성 △안정적인 지반환경 △지역 균형발전을 내세우고 있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춘천시가 그간 수도권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국책사업의 지원을 받을 기회가 없어 소외되어 왔다는 점을 지적한다. 다른 지역에 비해 춘천이 지진 발생이 적었던 점도 춘천시가 내세운 강점 중 하나다. 23일 시청에서 열린 제2회 강원미래과학포럼에서 참석자들은 ‘4세대 방사광가속기 반드시 춘천’이라는 구호를 외치는 ‘유치 기원 퍼포먼스’를 펼쳤다.

나주시청 홈페이지 상단에 ‘방사광가속기 유치 온라인 서명운동’ 배너가 걸려 있다. 
사진=나주시청 웹사이트 갈무리

나주시도 지역 균형발전을 명분으로 내걸었다. 방사광가속기를 포함한 국가 대형 연구단지가 대전, 포항, 경주, 부산 등 충청과 영남 지역에 편중돼 있어 나주 유치가 더 타당하다는 주장이다. 나주시는 나주시청 웹사이트 상단에 배너를 걸고 ‘대한민국에 노벨상을 안겨줄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호남권(나주시)유치 온라인 서명운동’까지 벌이고 있다. 23일 현재 누적인원 116만 5천780명이 서명운동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된다. 나주시도 지난해 9월부터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한 전문가 자문단을 출범시키고 사업 타당성 용역연구도 조기 발주시켰다.

청주시 역시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올인’한 상태다. 충북도는 이미 지난해 5월 산·학·연 전문자문단을 구성하고, 같은 해 7월에는 수요 분석 및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오송의료산업진흥재단과 충북테크노파크 등과 가깝다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올해 1월에는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범도민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했고, 충청권 시·도지사 4명이 방사광가속기 유치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유치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포항시는 방사광가속기 건설 및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현존 기반시설을 내세우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미 3세대와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1기씩, 총 2기를 보유한 포항시는 방사광가속기의 성능 증대와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집적화가 효율적이라는 주장이다. 포항시는 지난 17일 방사광가속기 유치 세부전략 마련을 위해 대학 및 연구기관 관계자들을 모아 ‘방사광가속기 경북유치 공동추진단’ 회의를 개최했다. 

인천은 지난 7일 경쟁에서 빠졌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시한 유치 기준을 충족하는 부지가 없어 사업 신청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방사광가속기 유치 평가 기준을 기본요건(25점), 입지조건(50점), 지자체의 지원(25점) 등으로 나누었다. 이달 초 이 같은 배점 기준이 공개되자 배점 기준의 공평성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전남도는 해당 배점기준이 수도권 인접 후보지에 유리하다고 주장하며 정부에 평가 항목 수정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초대형 국책사업인 방사광가속기 유치전의 ‘승자’는 다음 달에 가려진다. 최종 부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구성한 부지선정평가위원회가 지자체의 발표 평가와 현장 확인, 그리고 최종평가를 거쳐 5월 7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임보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