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위, 강행하면 1조3천억 원 혈세 낭비 초래
중단 땐 3천억 원 손해…땅 30만평은 시민 휴식처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레고랜드 사업을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레고랜드 사업에 대한 평가도 극명하게 엇갈린다. 시민단체에서는 ‘혈세 먹는 하마’라며 즉각 중단을 요구한다. 반면, 도의회에선 “어차피 시작된 사업 잘하자”는 목소리가 우세하다. 최문순 도지사는 “레고랜드 사업은 가장 모범적인 사업 중 하나”라고 자평한 바 있다.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시민 대책위’가 지난달 29일 오전 강원도청 앞 계단에서 레고랜드 사업 즉각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시민 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지난달 29일 오전 도청 앞 광장에서 레고랜드 사업 즉각 중단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레고랜드 사업이 알펜시아 사업을 넘어서는 혈세 먹는 하마로 전락했다며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또 “지금 당장 레고랜드 사업을 중단하면 약 3천억 원(대출금 2천140억 원, 청산비용 약 800억 원)의 손해가 발생하지만 대신 중도 땅 30만 평은 고스란히 춘천시민의 휴식처로 돌아온다”며 “그러나 레고랜드 사업을 끝까지 강행하면 1조 3천억 원에 이르는 혈세 낭비를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선 특히 강원도청 공무원들과 도의회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강원도청 공무원들과 도의원들이 자기 돈이면 그런 식으로 사업을 하겠냐”, “도의회가 최문순 지사의 하이패스 거수기냐”는 소리가 나왔다. 대책위 측은 “레고랜드 사업은 도민을 기만하는 부동산 사기극과 다름없는 혈세 낭비”라고 규탄했다.

반면, 하루 앞서 개최됐던 제290회 강원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장의 분위기는 전혀 달랐다. 도정질의에 나선 곽도영 도의원은 최 지사에게 “레고랜드 사업이 당초 심의했던 때보다 예산이 계속 증액되면서 ‘물먹는 하마 아니냐’고 폄훼하는 시민들도 있지만, 어차피 시작된 사업, 지사님 임기 중에 잘 마무리되어 춘천에 관광객이 많이 오기를 기원한다”고 덕담을 건넸다. 최 지사는 이에 대해 “최근 대한민국에 외자가 들어오지 않는다”며 “(레고랜드 사업은) 가장 모범적인 사업 중 하나”라고 자평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강원도당은 지난달 29일 “최 지사 비위맞추기에 급급한 맹탕의회”였다고 비판하는 성명을 냈다. 정의당은 “도의회는 도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감시, 견제하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라”고 촉구했다.

임보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