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문화재단 ‘춘천,태세전환 방구석000’프로젝트
4월 한 달 다양한 분야 11개 팀, 개인 13명 참여

춘천문화재단(이사장 최돈선)이 코로나19로 활동이 위축된 지역 청년과 예술가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자는 취지로 마련했던 ‘춘천, 태세전환 방구석000’의 활동이 마무리 됐다.

이 사업은 ‘예술밭사이로’, ‘창작마을궁리’ 등 단체 11개 팀과 한복디자이너 한진영 등 개인 13명이 참여해서 지난 4월 한 달 동안 진행됐다.

‘예술밭 사이로’의 <Tele Art19>이다. 이 작품은 11명의 작가들이 11번의 단계를 거쳐서 최종 완성됐다.

이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사람이 모이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각자 생활 반경 안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펼쳤다.

시각예술 작가들의 모임인 ‘예술밭사이로’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으로 창작하고, 전시를 진행하는 <Tele Art19>프로젝트를 완성했다.

‘예술밭사이로’ 소속작가 11명이 비어있는 한 공간에서 서로 접촉하지 않으면서 릴레이로 작품을 제작했다. 작가들은 각자 작업과정을 영상으로 기록하고, 그것을 다음 작가에게 전달·공유했다. 다음 작가는 그 영상을 바탕으로 자신이 이어갈 작업을 구상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에 작업을 진행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완성된 작품은 제작과정과 최종결과물을 온라인으로 전시한다.  

지역 예술 발전을 위해 2010년에 결성된 공연 및 창작활동 단체 ‘창작마을 궁리’(대표 김은수)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 화훼 농가를 돕기 위해 ‘방구석정원만들기’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내 손으로 집안을 꽃으로 꾸며보자’는 슬로건 아래, 시민들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꽃 화분, 식물화분 등으로 집안을 꾸며보자는 제안이다. ‘궁리’의 예술활동가들은 꽃을 이용한 작품을 만들어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취지에 공감하는 시민들은 각자의 취향대로 꽃을 이용해 집안을 꾸민 다음 SNS에 #전환문화도시 춘천 #방구석정원만들기 #봄이왔나봄 등의 태그를 통해 공유했다. 시민들과 SNS상에서 소통한 ‘궁리’는 화훼농가의 꽃을 받길 원하는 참가자들에게 춘천 ‘화림화훼영농조합’과 협력하여 60여 가정에 지역 화훼농가의 꽃을 배달했다. 참여한 시민들은 그 꽃들로 집안을 꾸미고 다시 SNS로 널리 알렸다.

한복디자이너 한진영씨가 경기침체로 힘겨워하는 소상공인을 위해서 특별히 디자인한 면 마스크들.      사진 출처=sararack 인스타그램 캡처

한복디자이너 한진영은 경기침체로 힘겨워하는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한 면마스크 77개를 제작했다. 마스크제작과정과 나눔의 전 과정이 SNS와 유튜브에서 공유됐다.

이 밖에 여러 참가자들의 활동과정과 결과물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