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부, 사업체 2천 곳 표본조사…감소추이는 업종별로 차이나
소상공인 생업보호 예산 104억 확보, 29일까지 지원 신청 접수

춘천 지역 사업체 매출이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에 비해 반 토막 난 것으로 조사됐다.

춘천시정부는 2만3천여 개 지역 사업체 중 2천 개 사업체를 표본으로 3월 11~14일 전화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올해 이들 조사응답기업의 2월 평균 매출(807만 원)이 지난해 같은 달(1천628만 원)보다 절반 이상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본 조사한 2천 개 사업체 중 759곳이 적자를 냈다. ‘어느 정도 유지’한다는 업체는 1천16곳이었으며,  ‘코로나 영향이 없다’는 업체는 225곳에 그쳤다. 

춘천시 지하상가. 코로나19의 여파로 춘천시내 사업체 매출 감소가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식료품제조업과 간이음식포장판매업 등 음식관련 업종의 매출 감소가 가장 두드러졌다. 업소별로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까지 매출이 떨어졌다. 반면, 커피전문점과 주점 등 오락·여가생활 관련 업종은 비교적 타격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감소 추이가 업종별로 다른 점은 상인들을 취재하는 과정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애막골에 위치한 A주점의 종업원은 “대학교에서 온라인 원격수업을 하면서 손님 수가 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별로 그렇지도 않다”며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발 디딜 틈 없이 사람들이 몰린다”고 귀띔했다. 반면, 지하상가에서 남성의류를 판매하는 B가게의 사장은 “매출이 확실히 줄었다. 특히 지난 3월이 가장 어려웠다”면서 “어쩌면 지하상가가 밀폐된 공간이다 보니 코로나19로부터 더 큰 타격을 입는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춘천시청 기획예산과의 조사·통계 담당자는 “임대료, 공공요금, 1일 이용자 수, 판매 목록 회전율, 인건비 등 복합적 요소를 반영해 코로나19로 인한 업체들의 피해를 산출했다”며 “이번조사 자료는 내년 5월 정도는 돼야 정확하게 검증할 수 있지만, 워낙 시급한 현안이라 통계오차 발생 가능성을 무릅쓰고 조사 결과를 시정에 긴급 반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피해가 지역경제 전 분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번 조사결과를 활용하고 있다. 춘천지역 사업자의 83%를 차지하는 소상공인들이 지역경제의 중추역할을 계속할 수 있도록 생활안정 및 생업보호를 위한 104억 원의 예산을 확보한 것도 이번 조사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졌다. 

시정부는 5월29일까지 소상공인들로부터 경영안정지원 신청을 받아 업체당 최대 8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4일 접수를 시작한 지 10일 만에 신청이 1천 건을 넘길 만큼 소상공인들의 호응이 뜨겁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지원 신청은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인터넷 접수를 원칙으로 한다. 시청 홈페이지에서 ‘소상공인 경영안정지원금 신청’을 클릭하면 신청할 수 있다. 인터넷 신청이 불가능한 소상공인은 5월 18일부터 2부제 신청(출생년도 끝자리 짝홀수제)을 할 수 있다. 춘천시청 1층 민원실(사회적경제과 접수창구)에서 접수한다.

연매출 1억 원 미만의 소상공인 중 강원도 소상공인 생활안정지원금을 신청한 경우에는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연매출 1억 원 이상 소상공인 중 전년 동월(2월~3월) 대비 매출이 20% 이상 감소한 소상공인은 신청 접수 후 지원요건을 확인한 후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춘천시청 소상공인 긴급 경영안정지원계획 공고’를 보면 알 수 있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