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림관광 명소·산촌경제 활성화 거점으로 육성

춘천 방하리 굴참나무 숲이 ‘국유림 명품 숲’으로 선정됐다.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지난 10일 숲의 경관과 생태적 가치가 우수하고 숲 여행하기 좋은 ‘국유림 명품 숲’ 5개소를 발표했다.

춘천시 남산면 방하리 굴참나무 숲 일대.      사진 제공=산림청 

‘국유림 명품 숲’은 경관이 아름답고 생태적 가치가 우수한 숲을 선정하는 것으로 2017년부터 숲을 발굴해 35곳을 지정했다. 대표적인 국유림 명품 숲에는 강원 인제군 원대리 자작나무 숲, 경북 울진군 금강소나무 숲 등이 있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춘천시 남산면 방하리 숲을 비롯해 △강원 영월군 영월읍 태화산 경관 숲 △경북 영양군 수비면 죽파리 자작나무 숲 △충북 충주시 산척면 오청산 소나무 숲 △전북 고창군 고창읍 문수산 편백 숲 등 5개소다.

춘천 방하리 굴참나무 숲은 굴참나무가 집단으로 자생하는 천연림으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는 등 산림자원 가치와 보존·연구 가치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산림청은 이번에 선정된 명품 숲을 체계적으로 경영·관리해 산림관광 명소로 발굴하고 산촌의 경제 활성화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숲 안내판 설치 등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한 산촌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등 지역 특성에 맞는 관리와 운영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이번에 발표한 5곳을 포함해 모두 40곳을 국유림 명품 숲으로 선정·관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유형의 국유림 숲 모델을 발굴해 소개할 예정이다.

산림청 강대석 국유림경영과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국민들에게 잠시나마 숲에서의 휴식을 권한다”며 “국유림 명품 숲을 산촌의 대표적인 산림관광 모델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다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