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바이오 신약 혁신소재 융합 선도연구센터’(센터장 이정형 생화학전공 교수, 강원종합기술연구원 원장)가 2020년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RLRC)에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며, 지역의 지속가능한 혁신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지역수요에 기반 한 혁신연구거점 조성 및 연구성과 확산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KIIT 집단공동연구실험실에서 연구원들이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강원대학교

강원대는 지난 2018년 9월 강원종합기술연구원(KIIT, Kangwon Institute of Inclusive Technology)을 설립하고 R&D 역량 확대 및 전문연구인력 양성에 노력한 점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바이오 신약 혁신소재 융합 선도연구센터’는 (재)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하며, 2027년 2월까지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130억여 원을 지원받아 ‘암·염증성 질환 치료용 혁신 항체 및 펩타이드 신약 소재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정형 센터장은 “이번 사업 선정을 계기로 강원대 강원종합기술연구원과 (재)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이 상생·발전하는 새로운 협업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바이오 신약 소재 원천기술 개발을 통해 강원도 전략산업인 바이오산업의 성장과 전문 연구인력 양성에 기여 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