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위, 공법변경 부결 뒤 연계사업 줄줄이 제동
건벤션센터·유적공원·박물관 등 사업성 낮게 평가돼

춘천 레고랜드의 건축공법과 수익성을 둘러싼 쟁점들이 속속 불거지고 있지만 강원도는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애초 예정됐던 내년 7월 레고랜드 개장이 어렵게 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문화재위원회는 지난 17일 강원도가 제출한 레고랜드 테마파크호텔과 전망타워 기초공사 공법 변경안을 부결했다. 이처럼 레고랜드 사업진행에 제동이 걸렸지만 도는 아직까지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레고랜드 공사가 진행 중인 중도 유적현장 항공사진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도는 지난 22일 문화재위원회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로 했는데 발표 하루전에 취소를 통보했다”며 “아직까지 대응도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연계 사업들도 줄줄이 차질 조짐 

테마파크 호텔과 전망타워 뿐만 아니라 컨벤션센터, 유적공원, 박물관 등 레고랜드와 연계된 사업들도 차질을 빚고 있다. 컨벤션센터는 1천800억 원 규모의 투자에 비해 사업성이 낮게 평가돼 도는 다음 달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상태다. 테마파크 호텔 역시 문화재청의 기초공법 변경안 부결로 추진계획을 다시 세워야 한다.

임대수익 축소 밀실협의 의혹도 

애초 도의회와 언론에 30.8%로 공개되었던 임대료 비율이 10분의 1 수준인 3%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도내 한 언론 보도로 드러나면서 ‘밀실협의’ 의혹까지 불거졌다.

애초 도와 강원중도개발공사(GJC)는 전체 사업비 2천600억 원 중 800억 원을 부담하고 그 대가로 테마파크 지분 30.8%를 인정받는 것으로 알려졌었다. 시설 임대료 역시 이 지분을 근거로 재조정돼 30.8%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됐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멀린 사의 추가 투자를 고려해 30.8%에서 27.8%가 차감된 3%만 시설임대료로 받는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밀실, 졸속 합의’라는 거센 비판을 불러왔다.

도지사는 줄기차게 장밋빛 낙관론

2013년 투자협약 이후 끊임없이 지속돼온 논란에도 최문순 지사는 줄기차게 낙관론을 펼치고 있다. 각종 논란이 잇따라 불거진 후 최 지사는 도내 한 라디오프로그램에 출연해 “레고랜드가 문을 열면 최소한 2백만, 3백만의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그것으로 인한 경제효과가 클 것”이라며 기대효과를 강조했다.

하지만 레고랜드 운영사인 영국의 멀린엔터테인먼트는 “전체적인 실적부진으로 레고랜드 테마파크의 매출이 1.1% 줄었고, 영업 이익은 9.5% 감소했다”는 결산보고서를 내놓는 등 테마파크의 전망이 최 지사의 장밋빛 전망만큼 밝지 않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등 시민사회에서는 “레고랜드 테마파크 사업은 순수 강원도비만 5천355억 원이 쓰이고, 도 소유 토지와 도민의 혈세, 공공의 행정력이 투자되는 사업인 만큼 사업진행의 투명성과 공공성, 건정성을 지키라”고 촉구하고 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