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위, 도의회 곽도영 의장 만나 요구
실현 가능성 적지만 ‘터닝 포인트’ 될지 관심
시민주권위원회는 ‘공론화·시민의견수렴’ 결정

춘천 레고랜드 사업 추진이 선사 유적지 훼손 논란과 수익성 축소를 둘러싼 밀실협약 의혹에 삐걱거리면서 강원도의회 일각에서 행정사무조사권을 발동하려는 움직임이 관측되고 있다. 

도 내 시민단체들도 행정사무조사권 발동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압박대열에 합류하는 등 레고랜드 사업에 먹구름이 갈수록 짙어지고 있다.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시민 대책위는 지난달 29일 곽도영 도의회의장과 허소영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행정사무조사권 발동을 요구했다. 

“여대야소인 도의회에서 행정사무조사권이 발동될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과 함께 “레고랜드 사업이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한 채 더 깊은 수렁으로 빠져드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도의회 움직임 

지난달 29일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시민 대책위(이하 범대위)는 곽도영 도의회의장과 허소영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행정사무조사권 발동을 요구했다. 면담에 앞서 범대위는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춘천 레고랜드사업에 대한 도의회의 행정조사권발동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곽 의장은 “춘천 레고랜드 사업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곽 의장은 “도민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도의회 차원에서 노력해 알리겠다”며 “레고랜드는 도와 여당, 야당이 함께 해결 해 나갈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단체의 레고랜드 문제 제기에 대해선 보완과 개선을 추진하겠다”며 “최근 불거진 문제점들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 만큼, 제기된 문제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허소영 강원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불거진 레고랜드 테마파크 임대수익 축소와 밀실합의 의혹으로 도정부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고, 도의회에 대한 견제·감시 활동과 비판여론이 재점화 되어 유감스럽다”며 “조만간 임시총회를 열어 의원들의 의견을 모으고, 숙의를 거쳐 결론을 도출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원내대표로서 의원들의 중론을 모으고 이번 일을 도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는 터닝 포인트로 만들어보겠다”고 덧붙였다.

오동철 춘천시민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다수당인 민주당이 여야의 정략적 판단에 얽매이지 말고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도정부가 이야기하는 내년 7월 레고랜드 개장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춘천도심과 레고랜드 테마파크 예정지를 잇는 춘천대교

◇춘천시 대응 

시정부는 내년 7월 레고랜드가 개장한다는 전제하에 지난달 30일 레고랜드 개장 관련 17개 부서장을 소집해 ‘레고랜드 개장을 대비한 상황점검 회의’를 했다. 레고랜드 개장 이후 찾아올 관광객을 위해 교통·관광·먹거리 시스템을 점검하고 폐기물과 상·하수도 처리방안 등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선 △교통 관련분야 용역 결과에 따른 대응방안 △개장과 연계된 관광 방안 △개장에 따른 일자리 창출 방안 △접근성 향상을 위한 서면대교 예산확보 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지난달 31일 춘천시청에서는 춘천시 시민주권위원회 제8차 공론화 분과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시민주권위원회는 시정부의 레고랜드 테마파크 내 ‘춘천 유적공원 및 유적박물관 조성’ 참여 여부를 공론화하기로 결정했다. 구체적인 공론화 방안은 이후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회의에 참석한 심의현 춘천시 문화도시국장은 “춘천시정부가 유적공원 및 유적박물관을 조성하면 중도 유적이 국가에 귀속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정부는 청동기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춘천의 역사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유적공원과 유적박물관을 지을 계획”이라며 공론화를 부탁했다.  

김윤정 춘천시 시민주권위원회 위원장은 “공론화는 레고랜드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중론을 모아 보자”고 했다. “민감한 사안이지만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보자”는 의견에 과반 수 이상의 위원들이 찬성했다.

시민사회단체는 그동안 레고랜드 사업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시정부가 공론화 과정에서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하여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 주시하고 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