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대화’ 등록 제안에 공감 310 : 비공감 2
강원도학부모연합회, “춘천만의 문제 아니야”
춘천시 절차는 마무리, 도·도교육청 심의 남아

춘고 앞 학교밀집지역 오피스텔 문제에 대해 춘천시가 어떤 공식 답변을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달 2일 춘천시 홈페이지 ‘봄의대화’에 ‘춘고 앞 오피스텔에 반대한다’는 의견이 떴다. 

이 의견은 310건의 ‘공감’(비공감 2건)을 받았다. 

춘천시청 홈페이지 ‘봄의대화’에 올라온 춘고 앞 오피스텔 건축을 반대하는 의견이 310건의 공감을 얻어내 춘천시가 공식답변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봄의대화’에 1차 공론 등록된 제안이 20일 동안 50명 이상의 공감을 받으면 해당 부서가 답변을 해야 한다. 

춘천시는 ‘공식답변을 내 놓겠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1차 공론에 등록된 제안문은 “춘천시가 교통영향평가 심의에서 춘천고등학교 앞 25층 오피스텔 건축을 승인한 것은 절대적으로 불합리하다. ‘아동친화 시설 유치에 힘쓰고 급식지원센터를 선진적으로 운영하는 등 아동의 권리와 안전을 지키려는 춘천시의 정책과도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제안은 “경관심의 마저 통과되는 상황을 그대로 지켜볼 수는 없다”고 밝혔지만, 경관심의는 다음 날인 지난달 3일 문제의 고층 오피스텔 건축을 승인했다. 하지만 이 제안이 던진 불씨는 아직도 ‘봄의대화’사이트에서 타오르고 있다.

◇시민의견

‘봄의대화’ 홈페이지에는 오피스텔 건립에 반대하는 67건의 댓글이 올라와 점차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시민들의 의견을 추려본다.

김OO

춘천이 교육도시라는 게 옛말이 되어가나 봅니다. 아프리카에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해당 지역은 춘고, 성수고, 성수여고 등 2천여 명의 학생들이 공부하는 곳입니다. 춘천 시민 모두가 나서서 이 아이들을 키워야 하는 곳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공부환경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공사를 허가해주는 것은 무언가 잘못 됐다고 생각합니다. 

위원회 여러분! 기본적으로 고쳐서 될 수 있는 것과 고쳐도 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교육환경평가와 교통영향평가를 수정 보완하는 것으로 허가한다는 이상한 논리로 슬쩍 넘어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사업을 추진하려는 분들! 개인의 재산권을 행사하는 것은 좋지만 많은 학생들에게 피해되는 행동은 하지 마세요. 역사가 여러분들의 결정을 판단 할 겁니다.

윤OO

도대체 어떻게 승인이 난건지! 참! 답답하고 통탄스럽습니다. 등교 길 학교 앞에 안 와보셨어요? 현장 확인이나 해보셨어요? 현장만 봤어도 승인이 어떻게 날 수 있었을까요? 어떤 이유로 승인이난건지…. 자꾸 이상한 생각이 드네요.

하OO

미성년 아이들이 황사, 미세먼지, 배기가스, 소음, 거기다 코로나19 때문에 마스크를 벗을 틈이 없습니다. 거기다 학교 바로 앞에서 고층건물 건축까지 하시면 아이들의 고통이 가중되지요. 건축주의 경제적 손해를 미성년자의 행복을 위해 양보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박O

이쯤 되면 공청회를 개최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교통영향평가 승인한 심의위원들과 경관심의 승인한 심의위원들, 담당 공무원, 춘천시장, 승인을 도운 관계자와 반대 입장인 학생들, 학부모들, 시민들, 강원도 학부모 연합회 학부모들, 시·도 의원들 모두 모여 공청회 준비를 해야 할 거 같습니다.

강OO

교통영향평가·경관심의 재심의 하여 학교 앞 초고층 오피스텔 건축을 반대해야 합니다. 돈으로 양심과 가치관을 파는 일은 없어야합니다. 아이들에게 부끄러운 어른은 되지 말아야 합니다.

◇현재 진행상황

춘천시의 교통영향평가와 경관심의는 마무리된 상태다. 하지만 강원도교육청은 한 차례 통과시켰던 교육환경평가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31일 교육청 교육환경평가 담당자는 “평가위원과 교육청이 협의를 하고 있다. 하지만 재검토에 대한 결과가 언제 나올지는 알 수가 없다. 현재로선 검토 중이라는 것만 밝힐 수 있다”고 말했다.

강선희 강원도학부모연합회장은 “춘천시에서 막아야한다. 춘천시에서 통과된다면 강원도 전역에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 벌써 속초에서 비슷한 움직임이 감지된다는 소식을 들었다”면서 “강원도학부모연합회가 임원진을 꾸리는 대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