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오염실태·행정소송 설명회
“골재장 발굴·차폐재 사용 등 해결방안“

캠프페이지 뿐만 아니라 춘천시 곳곳에서 높은 방사능 수치가 측정됨에 따라 시민들의 불안지수도 치솟을 전망이다. 

춘천방사능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달 30일 저녁 7시 반, 칠전동 카페 ‘나비’에서 춘천 방사능 오염의 심각성과 행정소송 진행 관련 설명회를 열었다. 강종윤 대책위 대표는 2014년부터 6년간 발로 뛰며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방사능 오염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대책위는 2018년에 측정했던 163곳의 표본을 포함해 측정 표본 225개의 방사능 수치를 발표했다. 대책위는 이 자료를 근거로 춘천 지역 방사능 수치가 평균 300nSv/h으로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의 권고 기준인 110nSv/h 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방사능 대책위 대표 강종윤 씨가 방사선·방사능 수치의 문제와 해결을 위한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건축물의 경우 1995년 이후 준공된 아파트들에서 낮은 수치가 측정된 경우도 있었는데, 해당 아파트들은 춘천이 아닌 홍천 지역 골재를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방사능 대책위는 춘천지역 골재장 가운데 방사능 수치가 낮은 곳을 직접 발로 뛰며 찾아낸 결과, 고성리 산이 골재장으로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대책위는 “이미 지어진 건물에도 차폐율이 높은 차폐재를 도포할 경우 방사능 수치가 눈에 띄게 감소함을 확인했다. 하지만 도포제는 텅스텐을 기반으로 한 제품이라 원가가 비싼 단점이 있어 단가를 낮출 방법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종윤 대책위 대표는 “시에 춘천 방사능의 해결방안이 있다고 몇 차례나 알렸다”며 “시가 나서서 도와줬으면 좋겠다”고 아쉬워했다.

대책위는 지난달 24일 서울행정법원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상대로 제기했던 행정소송 1차 변론을 했다. 다음 변론은 9월 25일 오후 2시40분으로 예정돼 있다.

강윤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