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광복절 집회 참가자 파악에 총력

서울 사랑제일교회 교인과 광복절 집회참석자들이 촉발한 코로나19 지역감염이 확산하면서 춘천시 방역 당국에도 비상이 걸렸다. 

춘천시에선 지난 14일 11번 코로나19 확진자를 시작으로 지역감염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시정부는 지난 18일 이재수 시장 주재로 비상 회의를 열고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한 긴급대응태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정부는 이날 관련 법률에 따라 코로나19 진단검사 이행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행정명령 사항은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방문자, 경복궁역 인근 집회 참가자, 광복절 집회 참가자 진단실시 검사다. 행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2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또 행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아 확진자가 발생하면 입원, 치료비 및 방역비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 할 수 있다. 

시정부는 우선 광복절 집회에 참석한 명단을 파악해 진단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19일 광복절 집회 참가자 중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아 집회 참가자 파악에 힘을 쏟고 있다. 시정부의 추산에 바에 따르면 참석자는 230여 명인데 검사를 받은 인원은 120여 명에 불과해 미검사자가 10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정부는 문자와 시정부 SNS를 통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독려하고 있다. 

춘천시정부는 지난 19일 코로나19와 관련해 춘천시민복지회관에서 회의를 개최하고 광복절 집회 참가자 파악에 전념하기로 했다.

시정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한 만큼 감염 위험에 노출됐던 분들의 조속한 진단검사가 필요하다”며 “특히 아이들과 어른신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광복절 집회 참가자는 반드시 검사를 받아달라”고 부탁했다. 이어 “일상생활에서도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시정부는 지난 14일부터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수준으로 방역을 강화했다. △아프면 3~4일 집에서 머물기 △사람과 사람 사이 두 팔 간격 건강 거리두기 △30초 손 씻기&기침은 옷소매에 하기 △매일 2번 이상 환기하고 주기적으로 소독하기 등의 개인 방역 수칙 준수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다중시설 이용자들은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더욱 철저하게 준수해 달라고 거듭 당부하고 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