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맛, 가격, 모두 잡는 ‘이달의 제철음식’-9월
건강, 맛, 가격, 모두 잡는 ‘이달의 제철음식’-9월
  • 홍석천 기자
  • 승인 2020.08.3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자, 갈치, 고구마, 고등어, 굴, 배, 블루베리, 옥수수, 은행, 전복, 참나물, 토마토.

9월의 제철음식 

감자, 갈치, 고구마, 고등어, 굴, 배, 블루베리, 옥수수, 은행, 전복, 참나물, 토마토.

지난달인 8월의 제철음식 중에서 도라지, 복숭아, 수박, 자두, 참외, 포도가 제외됐고 ‘고등어’, ‘굴’, ‘배’, ‘은행’이 추가됐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감자(6~9월), 갈치(7~10월), 고구마(8~10월), 고등어(9~11월), 굴(9~12월), 배(9~11월), 블루베리(7~9월), 옥수수(7~9월), 은행(9월), 전복(8~10월), 참나물(8~9월), 토마토(7~9월) - 가나다 순.

마트에서 하는 음식공부

은행나무는 세상에서 가장 특이한 식물 중 하나이다. 1문 1강 1목 1과 1속 1종에 속한다. 식물계 은행나무문, 은행나무강, 은행나무목, 은행나무과, 은행나무속의 은행나무인 것이다. 1문에서 1종만이 있다는 특성을 동물에 비유하자면 모든 척추동물 중에 인간만이 살아남고 모두 멸종한 것과 유사하다. 과거에는 수많은 종류의 은행나무가 있었지만 은행을 먹고 퍼뜨리던 동물들이 멸종하면서 함께 멸종의 위기에 처하게 됐다. 현재 인간만이 유일한 매개동물이다. 인류가 멸종하면 함께 사라질 생물종 1순위로 꼽힌다.

은행을 구워 먹으면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지만 독성이 있어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기절할 수도 있다. 독성은 MPN이라는 물질 때문인 것으로 밝혀져 있으며 뇌전증(간질)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불에 굽더라도 독성은 사라지지 않는다.

은행나무 잎은 혈액순환 개선제로 사용된다. 혈액의 응고 작용을 저해하기 때문에 수술을 앞둔 환자는 최소 3일전부터는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홍석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