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에서 “문화재 발굴조사 재검토” 요구
시민사회단체 “중도개발공사 즉각 해체” 주장
강원도 “적법절차 따라 발굴조사 진행” 해명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레고랜드 테마파크 문화재 발굴관련 재검토 요구가 나온 뒤 춘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1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 중단과 유물조사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민사회단체 주장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14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밝혀진 내용을 정리하면 중도 레고랜드 사업이 얼마나 주먹구구식이고 무계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고 질타했다.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시민대책위(이하 범대위)는 지난 14일 강원도청 앞에서 레고랜드 문화재청 국감에 따른 긴급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범대위는 레고랜드 테마파크 사업 중단과 유물조사 재검토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레고랜드 부지 중 컨벤션센터와 주차장, 선사유적공원 등 기반시설에서 복토 지침 위반사례가 발견돼 공사가 중지된 상태”라며 “중도 하단부에 정밀 발굴 계획이 잡혀 있어 ‘문화재 문제는 완전히 끝났다’는 최문순 지사의 발언은 허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화재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발굴하지 않은 지역은 백제유적과 원삼국 구상유구가 존재한다고 밝혀진 지역”이라며 “문화재청이 정밀 발굴을 진행할 경우 레고랜드 사업의 전면 재검토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강원도의회가 승인한 주차장 부지 매입 및 공사비 350억 원이 지출됐지만 공사가 진행되고 있지 않는 점”을 지적하며 “도와 도의회는 도민들에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지 않은 이유를 소상하게 밝힐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중도개발공사는 더 이상 중도 개발 사업을 진행할 능력이 없다”며 “혈세만 낭비하는 중도개발공사를 즉시 해산할 것”을 촉구했다.

도의회에 대해선 “감사기관 본연의 권한인 행정조사권 요구를 받고 있으나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의회 고유의 기능이 마비되고 있다”며 “의석수가 모자라 의혹 해소를 못한다는 ‘국민의 힘’의 주장이나, 자당의 지사를 보호하기 위해 검증절차를 무력화 시키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도의원들의 행태는 도민이 위임한 권한을 망각한 직무 유기이며 직분을 넘어선 직권남용”이라고 지적했다.

강원도 주장

시민사회단체의 지적에 대해 강원도 관계자는 “하중도 61만3천754㎡의 경우 2012년 7월 시굴조사가 완료됐으며,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호텔부지 등은 유적 미분포를 이유로 문화재청 정밀 발굴 지역에서 제외됐다”고 밝혔다.

또한 “문화재청에서 적법한 절차에 따라 문화재 조사 발굴이 이루어졌고 2017년에 문화재 보존조치계획이 확정된 곳”이라며 “재발굴이 추진된다면 민간업체 등 제3자에게 손실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문화재청이 스스로 유적이 없는 지역으로 결정한 만큼 문화재 재조사에 대한 부당성을 문화재청을 방문해 설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강원도의회 반응

레고랜드 문화재 재조사가 제기된 가운데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이하 경건위) 위원들은 지난 16일 춘천 중도 레고랜드 조성사업 현장점검에 나섰다. 이날 도의원들은 레고랜드 테마파크의 내년 7월 개장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도의회 경건위는 오늘(19일) 오후 1시 경건위원장실에서 2018년 도와 멀린사가 체결한 총괄개발협약(MDA) 원본을 열람할 예정이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