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우리 지역의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해결책을 찾아 실천하는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성수고등학교 ‘체인지메이커’ 동아리입니다. 

고3 바쁜 입시준비에도 함께 독서하는 3학년 체인지메이커 학생들
고3 바쁜 입시준비에도 함께 독서하는 3학년 체인지메이커 학생들

올해는 지역사회기업을 발굴해 홍보UCC를 제작하는 ‘문전성시 프로그램’과 ‘청소년 독서아카데미’를 통해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는 독서토론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3학년 선배님들에게 지역경제 활성화를 실천하는 다양한 경영전략을 배우기도 하고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창업을 기획하여 창업경진대회에도 도전하였습니다.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체인지메이커 1학년 학생들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체인지메이커 1학년 학생들

지난달에는 이종섭 작가님의 《까대기》 책을 읽고 비경쟁 토론 활동을 하였습니다. 먼저 자기 생각을 포스트잇에 적어 큰 종이에 붙이고 서로의 의견을 이야기하였는데 이 활동은 다른 친구들의 생각과 느낀 점을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한 친구는 마음이 허하다며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고민하였고 다른 친구는 택배기사님들의 고통에 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특히 ‘특수고용직’ 문제 중심으로만 책의 내용에 대해 생각했던 저도 우리 사회에서 힘든 일을 하고 계시는 필수노동자분들의 다양한 삶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자기반성과 성장의 계기가 되어 친구들에게 고맙다는 생각이 듭니다.

까대기를 읽은 후 비경쟁토론하며 한줄글쓰기 활동하기
까대기를 읽은 후 비경쟁토론하며 한줄글쓰기 활동하기

새벽 1시에 서울, 3시에 곤지암…. 시간이 공허한 새벽처럼 차갑고 아프게 느껴집니다. 항상 빨리 오기만을 원했던 택배가 이제는 조금만 더 늦게 왔으면 좋겠다는…. 택배 님들의 노고에 더욱 감사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 나은 세상을 꼭 만들겠다는 포부를 다졌습니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