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과정 ‘ㄱ부터ㅎ까지’ 담은 wiki 플랫폼’ 개통
시민 언어·의견 실시간 반영, 정보 민주주의 구현

춘천문화재단이 ‘전환문화도시 춘천 wiki 플랫폼’(이하 플랫폼)을 공개했다.

플랫폼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법정문화도시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전환문화도시 춘천’의 예비사업 20여 개를 소개하고 모든 진행과정과 성과를 담았다. 시민 누구나 https://turnchuncheon.or.kr에 접속해서 문화도시 구축 과정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다.

‘전환문화도시 춘천 wiki 플랫폼’은 문화도시 예비사업 20여 개를 소개하고 모든 진행과정과 성과를 담아내 시민 누구나 문화도시 구축 과정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다.

플랫폼은 전국의 문화재단 중 최초로 위키시스템을 사용해 구축됐다. 위키위키(Wiki Wiki)는 하와이어로 ‘빨리빨리’를 뜻한다. 위키 시스템 기반 사이트란 쉽게 내용을 추가하고, 고치고 삭제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말한다. 위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협업을 통해 운영된다.

춘천문화재단 강승진 문화도시센터장은 “위키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작된 전환문화도시 춘천의 아카이빙 플랫폼은 단순히 사업을 소개하는 차원을 넘어, 문화도시센터의 내부 구성원들이 직접 모든 사업의 시작과 과정, 결과를 담당자와 시민의 언어로 생생하게 전달해 모든 사업 을 투명하게 공유한다.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되면 향후 5년간 위키 시스템의 형태로 사업 과정들이 모두 기록되고 공개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