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점점 갈수록 더 무리수를 두어 이제는 문제가 또 다른 문제를 만들어내는 상황까지 가는 것으로 보인다. 사업 자체로도 문제가 여럿인데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낸다면 큰일이 아닐 수 없다. 어떤 문제가 어떤 문제를 만들어가는지 파악하기 위해 그간 레고랜드 사업 자체가 지닌 문제를 정리해보면 크게 세 가지로 압축해볼 수 있다.

 첫째는 청동기 시대의 역사적 가치가 높은 선사 유적지를 포기하다시피 한 일이다. 외부의 관광객을 끌어들여 춘천시민에게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주겠다고 했지만 외부 관광객을 선사 유적지가 많이 끌어들일지 놀이공원이 많이 유인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선사 유적지가 기본적으로 수학여행단을 끌어들이면서 주변에 있는 애니메이션박물관의 놀이시설이나 수상 레포츠로 연결시킬 경우 모든 걸 공원 안에서 해결하도록 설계한 레고랜드보다 더 많은 이익을 춘천에 안겨줄지 모른다. 진작 강원도가 이에 대한 예측분석을 해봤어야 했지만 그러지 않았다. 선사유적지로 공원화를 했다면 희귀 선사 유적지 보존이라는 가치를 하나 더 추가할 수도 있었다.

둘째는 너무나 많은 돈이 들어갔고 갈 것으로 보인다. 2013년 10월 강원도의회 본회의에서 최문순 지사가 ‘강원도의 돈이 한 푼도 들지 않는다’고 공언한 사업에 ‘7천억 원 정도의 혈세가 낭비’된다. 레고랜드 문제를 지속적으로 추적해 문제를 제기해 온 ‘레고랜드 중단촉구 문화예술인, 춘천시민·사회단체, 제정당, 범시민 대책위원회’의 추산이요 평가다. 이 액수가 끝이라고 생각하기도 어렵다. 지난 12일 열린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따져 본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의 계산법은 믿기가 어려웠다. 레고랜드 테마파크 주변부지 조성원가가 1천억 원에 가까운데 매각할 때는 그보다 낮은 감정가로 한다고 해서 의원들의 질책을 받았다. 

셋째는 최문순 지사와 관련 공무원의 거짓말이다. 여러 가지 거짓말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거짓말은 레고랜드 테마파크의 개장 시기다. 지난 12일에 있었던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내년 7월 개장설이 공식적으로 부인함으로써 모두 7차례의 거짓말을 기록했다. 개장 시기만이 아니다. 착공식도 세 번이나 했다. 제대로 착공이 될 수도 없는데 식만 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했다. 

이쯤 되면 레고랜드 사업은 신뢰가 무너진 사업이라고 평가하는 것이 맞다. 강원도가 레고랜드 운영사인 멀린사와 맺은 협약 내용을 보면 앞으로도 걱정이다. 임대 수익률은 상식 이하고 관련 사업도 할 수 없다. 이런 상황이라면 지금이라도 사업을 접는 것이 손해를 줄이는 길일 수 있다. 연구해보면 레고랜드 운영사인 멀린의 책임으로 계약 중단을 요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내년 7월 개장이 무산된 것은 담당 공무원의 설명에 따르면 미국에서의 공사 기간이 길어져 벌어진 일이라고 하니 그런 생각이 더욱더 든다.

이런 상황에서 24일 강원도에서는 레고랜드 총괄개발협약(MDA)의 도의회 보고 누락 건과 관련해 과장급 이하 직원들을 대상으로 감사를 벌인다고 한다.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 행태로 레고랜드 문제가 다른 큰 문제를 일으키는 형세다. 보호해줘도 시원찮은데 꼬리 자르기를 한다면 현 정부에서 추진하는 공무원의 적극행정이 가능할 수 있을까? 강원도는 공무원의 적극행정 없이 도민의 행복을 잘 뒷받침할 수 있을까? 걱정이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