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시정부 시간 끌기” 비난
‘대중체계 개선 TF’ 논의 공개도 요구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춘천시내버스 문제해결과 완전공영제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가 춘천시정부의 시간끌기를 비난하며 완전공영제 시행 계획과 로드맵 제시를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지난 17일 춘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각계가 4개월의 논의 끝에 이미 지난 7월 ‘춘천시민버스 공공성 실현을 위한 시민협의회’ 명의로 ‘완전공영제’를 제안했다”며 “시정부가 이를 다시 검토하는 것은 사실상 시간을 끄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춘천시내버스 문제해결과 완전공영제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가 춘천시정부가 완전공영제 시행에 대한 계획과 로드맵도 내놓지 않은 채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완전공영제 요구에 대응해 발족한 시정부의 ‘대중교통체계 개선 TF’에서 어떤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지 불분명하다. 시민대책위 활동을 통해 ‘대중교통체계 개선 TF’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들이 오가고 있는지, 향후계획과 로드맵이 무엇인지 꼼꼼히 따져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시민버스 경영에 대해선 “녹색시민협동조합이 대주주의 지위를 포기하며 자본력이 전혀 없는 개인이 시내버스 회사를 독점하는 구조로 진행되고 있다. 법정관리 해제 시 조건으로 내걸었던 버스 20% 감축이 이뤄지지 않고, 오히려 버스는 증차됐다. 또한 차고지 확장과 건물 신축 계획까지 추진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정부의 대중교통 예산은 천문학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부채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완전공영제가 되면 모든 부채를 시정부가 떠안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오동철 대책위원장은 “시민버스에 막대한 혈세를 투입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완전공영제다. 대책위는 앞으로 시내버스에 대한 시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할 계획이다. 춘천시내버스가 완전공영제로 운영되는 그날까지 시민대책위는 부단히 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