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기술팀장은 지난 14일 “산타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면역이 돼 있다”는 말로 전 세계 아이들의 동심을 지켜냈다. 여느 때보다 서로의 따스한 체온이 절실한 크리스마스다. 가족과 크리스마스 요리에 도전하며 코로나 블루를 날려보는 것은 어떨까?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요리 3가지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프랑스 - 로스트 치킨 (Roast Chicken)

한국인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크리스마스 음식은 미국의 칠면조 구이지만 한국에서 재료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프랑스의 ‘로스트 치킨’을 대신 소개한다. 프랑스에서 크리스마스를 비롯한 각종 홈 파티에 가장 흔히 등장하는 음식 중 하나이다.

로스트 치킨(Roast Chicken)     출처=프리픽

1. 닭의 내장을 꺼내 깨끗이 씻고 다리·날개 등을 오므려 실로 묶거나 쇠꼬챙이로 꿰서 고정시킨다.

2. 닭 표면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리고, 버터를 녹여 골고루 발라 철판에 담아놓는다.

3. 양파·당근·셀러리 등의 채소를 썰어서 닭 위에 얹고 중불의 오븐 속에서 40~50분간 굽는다.

4. 닭이 갈색으로 구워지면 실을 풀어 접시에 담고 채소요리를 곁들여 낸다.

 

아르헨티나 - 비텔토네(Vitel Tone)

아르헨티나에서는 크리스마스에 ‘비텔토네’라는 음식을 먹는다. 이탈리아의 여름철 대표음식인 ‘비텔로 토나토(Vitello Tonnato)’와 같은 음식이다. 남반구에 위치한 국가답게 여름철 음식을 만든다.

비텔토네(Vitel Tone)     출처=픽사베이

1.  송아지 뒷다리 고기와 당근, 양파, 샐러리, 마늘, 정향, 후추, 월계수 잎, 소금을 넣고 화이트 와인을 부어 30분간 고기를 재운다.

2.  여기에 물을 넣어 1시간 30분 동안 약불로 끓인다.

3. 참치, 케이퍼, 뼈를 발라낸 멸치, 달걀노른자를 믹서로 간다.

4. 레몬주스, 후추, 올리브유를 넣고 다시 간다.

5. 고기가 식으면 얇게 썰어 접시에 올리고 그 위에 소스를 뿌린다.

 

체코 - 잉어튀김 (Carp Fries)

가톨릭의 전통에 따라 체코에서는 크리스마스에 고기를 먹지 않고 ‘잉어 튀김’을 먹는다. 체코인들은 잉어의 둥근 비늘이 마치 동전 모양을 닮아 가장 큰 비늘을 지갑 속에 넣어두면 한 해 동안 지갑에 돈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믿는다.

잉어튀김 (Carp Fries)    출처=프리픽

1.  잉어 살만 발라내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 뒤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을 한다.

2. 밀가루, 달걀 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긴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