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삼경 신작 에세이 《그림에 붙잡힌 사람들-강원의 화인열전 1》

자유 기고가인 최삼경 작가가 신작 에세이집을 펴냈다. 《그림에 붙잡힌 사람들-강원의 화인열전 1》은 저자가 강원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18명의 화가와 조각가들을 만나 나눈 이야기들을 담았다.

강원도 대변인실에서 근무하는 현직 공무원인 그는 2013년부터 8년 동안 예술가들의 인터뷰를 매체에 실어왔다. 그중 36명의 인터뷰를 추렸다. 우선 18명(권용택·김명희·김수학·김춘배·박황재형·백윤기·서숙희·신대엽·안종중·이광택·이수·이형재·임만혁·정춘일·정현우·최창석·홍귀희·황재형)의 이야기가 이번 책에 담겼다. 남은 18명(강신영·길종갑·김예진·김운성·김주표·김진열·박환·백중기·서현종·이장우·이재삼·임근우·임재천·전수민·전영근·정두섭·최영식·황효창)의 이야기는 내년에 출판된다.

최 작가는 “사적인 즐거움으로 시작한 인터뷰였지만, 시간이 갈수록 어려운 환경에서도 붓을 놓지 못하는 그들의 삶에 마음이 무거워지기도 했다. 시인이 시마(詩魔)에 사로잡히듯 그들은 화마(畵魔)에 포박된 것 같다. 그들이 버틸 수 있는 건 어쩔 수 없는 화업 때문이리라. 등에 짊어진 짐은 동행하는 반려의 힘이기도 하다. 척박한 땅의 예술가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응원을 보낸다”고 인사를 전했다.

책에서 예술가들은 인생을 예술에 던지는 이유, 스스로에 대한 평가 등을 각각 다른 개성으로 들려준다. 그런데 한 가지 공통점은 창작의 고통마저 즐거워한다는 것이다. 책은 한 장 한 장 쉽게 읽혀지는 미덕을 지녔고 작가들의 작품사진도 수록되어서 감상의 즐거움을 더한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