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조사결과 “현재 터에서 출토 안 돼”
‘기존 청사부지에 새 건물 짓자’에 힘 실려
도청유치 희망 다른 시·군과의 조율 숙제로

강원도청사 신축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여전하다. 논란을 수습하기 위해 현 청사 부지를 대상으로 문화재 표본조사가 실시됐고, 그 결과 매장문화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현 청사 부지에 새 건물을 짓자”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청사 부지 5곳 지정 표본조사

도가 진행한 ‘강원도청사 신축 타당성 조사를 위한 부지 문화재 표본조사’ 결과 주요 부지에는 매장문화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는 기존 청사와 도의회 부지 2만7천여㎡ 중 5곳을 지정해 문화재 표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도청사 본관이 있는 옛 춘천이궁 터와 도의회 부지인 옛 춘천 관찰부 관아 터 모두에서 문화재가 출토되지 않았다.

강원도가 도청사 신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현 부지에 건립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현 청사 주변에 매장문화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도가 현 도청사 부지에 신청사 신축과 리모델링을 추진할 명분이 생겼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도청 별관 부지인 옛 객사 터 문화재 표본조사에서 기와 조각 등이 일부 발굴됨에 따라 이후 협의 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부 문화재 발굴 전문가들은 그러나 옛 객사 터에서 출토된 기와 조각이 청사 신축과 리모델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한다.

도내 일부 시군 ‘청사 이전’ 주장

1957년 준공된 강원도청사는 지난 2017년 정밀안전진단에서 진도5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면 무너질 위험성이 높은 ‘C등급’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 2019년부터 도청사 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당초 도청사 신축 대신 본관의 내진 보강공사만 진행하려고 했다. 그러나 신축 대비 30%에 가까운 공사비 문제가 제기되면서 신축으로 선회했다. 

도는 신축 계획을 발표하며 “이전이 아닌 도청사 신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춘천 이외 지역으로 이전할 계획은 고려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도내 일부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도청 유치전이 벌어지면서 지역 간 갈등으로 비화되어 왔다. 원주시를 비롯해 화천군, 횡성군, 동해시의회 등 도내 일부 시·군에서 이전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 부지 내 신축 및 리모델링 추진에는 도청사 이전을 희망하는 시·군과의 조율이 아직 과제로 남아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도, 2027년 새 청사 완공 계획

도는 신축 논의가 아직 없는 도청 신관 및 별관, 도의회 건물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현부지 내 가용면적과 도시계획 및 환경, 교통 등 신축 및 리모델링을 위한 여건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도청사 신축과 관련해서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올해 안에 마치고, 빠르면 내년에 착공해 2027년 완공을 계획하고 있다. 

도 청사건립관련 관계자는 “문화재 표본 조사에서 옛 춘천이궁 터와 옛 춘천 관찰부 관아 터 등에서 매장문화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가 의견도 현 부지 내 신축과 리모델링이 가능한 것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도청을 찾은 한 시민은 “도청사를 찾아 민원업무를 보다 보면 조금 협소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청사 신축 및 리모델링은 세금이 들어가는 사업이다. 도민과 공무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강원도를 대표하고 이용에 불편이 없는 청사가 세워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