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정부, 다음 달 8일까지 선착순 접수
일반가정 20만원, 취약계층 60만원 지원

춘천시정부가 미세먼지 저감과 대기질개선,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를 지원한다.

친환경인 저녹스보일러는 일반보일러에 비해 미세먼지의 주범인 질소산화물(NOx) 발생량이 88% 적고, 열효율은 12% 더 좋아 난방비도 절감할 수 있다. 이런 장점이 인정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인증을 받았다.

춘천시정부가 일반보일러에 비해 미세먼지의 주범인 질소산화물(NOx) 발생량이 적고 열효율도 좋은 가정용 저녹스(친환경) 보일러 설치를 지원한다.

시정부는 올해 일반가정 970대, 취약계층 10대 등 980대의 저녹스보일러 설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일반가정은 1대당 20만 원, 취약계층은 1대당 60만 원을 지원한다. 다음 달 8일까지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아 지원하며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저녹스 보일러 설치(교체)를 원하는 세대는 관련서류를 구비해 보일러 설치업체(대리점)에 신청하면 된다. 다만 저녹스보일러는 응축수가 발생해 응축수 배관 설치가 불가능한 장소에는 설치가 제한될 수 있다. 설치업체에 설치 가능여부를 미리확인해야한다. 또한 저녹스보일러는 환경표지인증을 받은 모델로 설치 해야하며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은 제품이어야 한다.

설치 지원은 춘천시에 주소를 둔 건물에 한한다. 신축 공동주택의 경우 등기부등본상의 최초 소유자가 신청가능하다. 그리고 주택소유주의 위임을 받은 세입자도 신청할 수 있다. 단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 신축건물 중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대상 공동주택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관련서류 및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춘천시청 기후에너지과(250-4367)로 하면 된다.

시정부 기후에너지과 담당자는 “저녹스 보일러는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고 난방비까지 절감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미래세대에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물려 줄 수 있도록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