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마을자치지원센터 윤요왕 센터장

‘춘천시민학교’ 설립을 위한 발걸음이 부쩍 빨라졌다. 코로나19의 장벽을 온라인으로 극복하며 이를 위한 워크숍이 ‘1월 20일’, ‘1월 27일’, ‘2월 3일’ 세 차례나 열렸다. 지난해 10월말과 11월초에 열렸던 오프라인 워크숍의 성과를 이어가고 있는 셈이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번에도 춘천시민학교 프로그램을 오프라인에서 시험 가동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에 가로막혀 이루지 못했다는 것이다.

‘춘천시민학교’를 비롯해 다양한 주민참여 사업을 이끌고 있는 (재)마을자치지원센터의 윤요왕 센터장을 만나 활기찬 활동의 비결과 고충, 그리고 다짐을 들었다.

(재)마을자치지원센터 윤요왕 센터장

코로나19로 인해 사업 진행에 차질이 있는 듯합니다. ‘춘천시민학교 다시세우기 워크숍’도 처음 계획과는 달리 온라인으로 진행했는데, 많이 답답하시죠?

예 그렇습니다. 춘천시민학교가 덴마크의 인생학교를 모티브로 기존의 강의, 교육과는 다른 방식으로 계획하고 있는데 코로나로 인해 대면이나 합숙형이 불가능해서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작년 춘천에 맞는 춘천형 시민학교를 기획하고 준비를 마치려 했으나 올해로 그 과정도 이월시킨 상태입니다. 현재 시민학교 준비단이 온라인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조만간 기획 워크숍과 질문학교 등을 통해 시민학교 상이 마련되고 하반기에는 본격적으로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시민학교를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센터가 춘천시민학교 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압니다. 그중에서 ‘마을활력 프로젝트’가 눈에 띕니다. 사업 소개를 보니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의 자원을 발굴해 시민형 사업과 연계,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는 프로젝트’라고 돼 있는데, 어떤 것들이 마을의 자원이 고, 어떻게 사업화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 또는 예시를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정부는 복합 생활 SOC 사업을 주민주도로 발굴하고 제안하면 지원하는 사업을 몇 년 전부터 정책사업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춘천은 저희 센터에서 작년 9월부터 9개동 주민자치회에서 마을활력단을 구성하여 하고 있습니다 마을자원을 조사하고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생활 기반시설이 무엇인지 많은 숙의과정을 거쳐 생활 SOC 사업을 발굴했습니다. 기존의 행정이 파악하여 제안하고 신청하는 사업과는 달리 주민들 스스로 발굴-제안-실행하는 자치형 사업제안이라는 점에서 시사점이 크다고 하겠습니다.

지난달 20일부터 3주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했던 ‘춘천시민학교 다시 세우기’ 워크숍에서 참가자들이 토론하고 있는 모습

예를 들어 청소년 문화시설과 노인 분들을 위한 돌봄 공간을 따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복합건물로 마련, 세대 통합 시설로 제안하고 추후 시민들이 스스로 주체가 되어 운영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곳에서 생활SOC 사업이 선정되어 고생한 보람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덴마크의 ‘폴케 호이스콜레’를 춘천형 시민학교로 차용하려는 듯 보입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워크숍에 모두 참여해보았는데, 필요성과 효용성 면에서는 매우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다만 확장성 면에선 다소 의구심이 듭니다. 원래 관심 있던 사람들이 아니라, 회사와 집을 반복해서 오가는 평범한 시민에게 접근할 통로가 있는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사실 덴마크의 ‘폴케 호이스콜레’에서는 일반 농민(시민)을 대상으로 시민력을 키우고 민주시민, 공동체시민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지금 저희가 준비하고 기획하는 단계에서도 일상으로 바쁜 일반시민들의 접근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자기 삶에 대한 성찰이나 고민을 할 여유조차 없는 시민들에게 삶을 되돌아보고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시민학교로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쉼표학교(쉼과 전환을 위한 합숙형 인생학교), 질문학교(삶을 위한 탐색과 성찰학교), 우리가학교(누구나 만드는 생활속 학교), 사다리학교(시민교사 및 코디네이터 양성학교) 등 다양한 형태의 시민학교를 통해 시민들의 접근성과 참여를 높이고자 합니다. 틀림없이 새로운 감동과 삶의 자극이 되는 시민학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을자치회 전환 속도가 예상보다 더딘 것 같습니다. 지난해엔 3개 면·동만 추가로 전환했고,  그 결과 현재 12개 읍·면·동이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상태인데, 올해는 어떨 것으로 예상하는지요?

고령층이 많은 원도심과 농촌지역이 주민자치회로의 전환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주민자치회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듯하고 위원들의 참여와 활동이 요구되기 때문에 선뜻 전환을 하기에 어려움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 코로나로 인해 논의하고 숙의하는 협의자리가 어려워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이런 현실을 고려해서 시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자치회에 대한 교육과 홍보방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농촌지역은 주민자치회 전환과정에서 ‘주민자치회 전환 준비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방법으로 자연스러운 전환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다만, 행정에서 강제로 숫자를 늘리는 방식으로 전환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더디더라도 주민들의 이해와 참여를 통해 주민자치회로 전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을자치지원센터 직원들과 함께

직원을 새로 충원한다고 들었는데, 센터가 원하는 직원은 어떤 사람인가요?

저희 마을자치지원센터의 역할이 마을현장의 주민들이 주인으로, 주체로 거듭나는 과정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마을공동체를 발굴·지원하고 주민자치회를 비롯해 주민들의 자치역량을 높이는 데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참여 주민들의 연령대도 다르고 이해와 요구도 다양합니다. 특히 마을의 의제나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협의하여 실행까지 하는 ‘시민주권’의 경험이 많지 않기에 이를 원활하게 돕고 지원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주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친근한 이웃이 되기도 해야 하고 마을에 필요한 정보와 대안을 제공해주는 마을전문가의 역할도 해야 합니다.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고 지원사업을 내려주는 기존의 방식으로는 센터에서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에 힘들 것입니다. 어렵고 힘들겠지만 주민들과 함께 주민자치, 공동체회복이라는 길을 한 발, 한 발 걸어갈 수 있는 마을활동가분들이 많이 지원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이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마을자치지원센터가 지난해 7월 개소해서 아직 체계도 잘 잡히지 않았고 명확한 역할과 포지션도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행정과 마을을 잇는 중간지원조직이다 보니 중간에서의 고충과 어려움도 있습니다. 낯설고 어색할 수 있는 일이지만 민관거버넌스, 민관협치의 최일선에서 마을과 시민을 중심에 두고 행복한 도시 춘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