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아파트 자치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
아파트 내 갈등은 해소, 공동체 의식은 회복

숙의과정을 통해 아파트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고 아파트 공동체를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 펼쳐진다.

(재)춘천시마을자치지원센터(센터장 윤요왕, 이하 자치지원센터)는 아파트의 자치 활성화와 건강한 주거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2021년 아파트 자치 활성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입주자대표회의와 입주민이 함께 아파트 내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여 아파트 공동체 회복을 위한 사업을 수립·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센터는 사업의 구상과 운영과정에서 아파트 내 다양한 구성원들과 숙의과정을 통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자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재)춘천시마을자치지원센터가 아파트 내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기 위한 ‘2021년 아파트 자치 활성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사업대상은 춘천 내 아파트며 참여를 원하는 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가 대표로 3월 15일부터 3월 26일까지 자치지원센터로 사업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된 사업은 시민주권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되며,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 입주민 참여 정도와 자치 활성화에 적합한 사업 여부를 중점 심사한다. 신청자 중 10개 아파트를 선정해 아파트별 최대 700만 원의 사업비(자부담 5%)를 지원한다.

선정 후에는 아파트별 현황 진단과 수요파악을 통해 주민참여 및 숙의과정을 지원하는 ‘맞춤형 멘토링’도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춘천시청 홈페이지의 ‘타기관 고시·공고란’를 참조하거나, 자치지원센터의 SNS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전화(070-4177-6523)를 통한 문의도 받고 있다. 또 원하는 장소를 직접 방문하여 컨설팅하는 ‘찾아가는 길잡이’도 운영한다.

자치지원센터 관계자는 “본사업의 운영 경험을 통해 아파트 자치에 한발 다가서길 희망하며, 나아가 아파트가 소통하며 상생할 수 있는 행복한 주거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