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 범시민대책위 “도의회 레고랜드 사업 관련 책임 회피” 주장
도내 야권 레고랜드 테마파크 내 국제전시컨벤션센터 추진 중단 요구

춘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레고랜드 총괄개발협약과 감사위원회 감사 관련자에 대한 고발조치를 예고했다. 레고랜드 중단촉구 문화예술인, 춘천시민, 사회단체 제 정당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오동철, 이하 ‘레고랜드 범시민대책위’)는 강원도의회에 레고랜드 관련 △의회 행정사무조사권 발동 △감사원 감사 청구 △고위공직자를 비롯한 관련자 검찰 고발을 요구했으나 강원도의회는 이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레고랜드 범시민대책위에 따르면, 이 요구에 대해 도의회는 “행정사무조사권 발동은 실효성이 떨어진다. 감사원 청구는 감사원 추이를 보고 결정하겠다. 검찰 고발은 현시점에서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춘천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강원도의회가 레고랜드 사업과 관련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사진은 공사가 진행중인 레고랜드 테마파크 모습.

레고랜드 범시민대책위는 “강원도의회는 문제가 되고 있는 레고랜드 사업과 관련해 자신들은 어떠한 권한과 역할도 하지 않겠다는 것을 밝힌 ‘공식선언 문서’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레고랜드 범시민대책위는 “레고랜드 총괄개발협약(MDA) 체결 및 제반 사업 추진 과정, 감사위원회 감사 과정에서 나타난 각종 문제에 관한 관련자 전원에 대한 ‘고발’ 조치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다. 감사원 감사 청구를 통해 진실을 밝히는 노력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지난 8일 논평을 내고 레고랜드 사업과 관련해 “경제효과가 불투명한 컨벤션센터를 짓기 위해 800억 원 넘는 빚을 내서 1천490억 원의 혈세를 쏟아붓는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강원도당도 지난 9일 성명서를 내고 “제2의 알펜시아로 전락할 것이 뻔한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도는 레고랜드 테마파크 사업과 연계해 하중도 내 건립중인 주차장 조성사업에 300억 원을 추가 투입, 총 3천500대 규모의 주차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도는 당초 강원도개발공사가 운영을 맡을 1천800대 규모의 주차장과 강원국제컨벤션센터 건립에 따라 조성될 2천200대 규모 주차장을 레고랜드 테마파크 방문객 주차장으로 사용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과정에서 강원국제컨벤션센터 내 2천200대 규모의 주차장이 500대로 줄어들며 계획보다 1천700대 가량 부족하게 됐다.

도 관계자는 “4천 대 규모의 주차장 조성을 위해 300억 원을 투입해 현재 건설중인 주차장을 2층으로 변경·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