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와 시민들 의견 모아 정책 방안 도출
생활권역별 돌봄공동체 활성화 방안 모색

춘천시가 지역 내 보건복지 전문가와 함께 주민 주도 마을돌봄 연계체계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시는 지난 5일 춘천시청에서 춘천지역 보건복지 전문가 20여 명과 함께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및 마을돌봄 체계 구축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은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해 지역을 기반으로 주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춘천시는 지난 5일 춘천시청에서 춘천지역 보건복지 전문가 20여 명과 함께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및 마을돌봄 체계 구축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설명회 자리에서는 △춘천형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과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생활권역별 돌봄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시의 이번 사업 추진목표는 △민·관 협력 거버넌스 구축 및 공공서비스 통합연계 제공 △주민이 중심된 의사결정으로 실질적인 정책 반영 △생활권역별 공공서비스 제공 등이다.

시 관계자는 “추진목표와 방향성, 역할 등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모으는 자리였다. 의견을 정리하고 구체화해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시민들과의 소통의 시간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달 중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방향을 세울 예정”이라고 말했다.

손덕종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공적인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과 생활권역별 마을돌봄 활성화를 위한 협치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난 3일 마을돌봄 연계체계 협력기반 구축을 위해 춘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춘천시마을자치지원센터, 춘천사회혁신센터,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 등과 토론회를 가졌다.

시는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미래형 통합 노인돌봄 서비스’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보건의료 서비스도 강화된다. 의료취약지에는 원격진료와 방문진료가 추진되며 관내 대형병원과 연계해 퇴원환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도 구축된다. 이동, 식사 등의 재가 지원 서비스가 새롭게 도입되기도 한다.

주민이 주민을 돌보는 공동체 회복을 목표로 추진하는 ‘우리마을 119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춘천시 25개 읍·면·동 단위로 설치될 계획이다. 마을 주민의 참여를 독려해 지역의 돌봄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내 집에 살면서 이웃이 함께 돌보는 형태, 공급자중심에서 수요자중심으로 전환될 수 있는 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