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돌봄 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 실행을 위해 진행
4월부터 매월 20여 가구씩 100여 가구 안전시설 보완 예정

춘천시의 역점사업인 노인돌봄 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의 하나로 노인돌봄 대상 안전주택 개조 서비스가 추진된다.

춘천시는 지난 9일 LH강원지역본부(본부장 변한수), 춘천소방서(소방서장 정종호)와 함께 ‘노인돌봄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 성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춘천시는 LH강원지역본부, 춘천소방서와 ‘노인돌봄 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 성공을 위한 안전주택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노인돌봄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은 춘천에 거주하는 돌봄지원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과 안전한 삶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7월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의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추진하는 것으로 어르신들이 자기가 거주하는 곳에서 △보건의료(ICT 방문진료, 만성질환관리, 퇴원환자 관리), △장기요양서비스(수시방문형 재가서비스, 기능회복서비스), △주거지원(안전주택개조), △생활지원(이동·동행서비스, 식생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업무협약에 따라 춘천시는 노인돌봄대상자 선정 등 행정지원 업무를 총괄한다.

LH강원지역본부는 어르신 가정의 안전주택개조 및 고령자 맞춤형 임대주택을 건립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춘천소방서는 대상 가구의 정기소방점검 및 소방용품 지원을 해 어르신들이 안전한 주택에서 건강하게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노인돌봄 대상자에 대한 안전주택 개조 서비스’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주택을 안전하게 개조한다. 올해 시범 사업적 성격의 이 사업은 전체 예산이 4억 원으로, 가구당 400만 원을 추산하고 있다. 사업 내용은 전면적 주택 개조가 아닌 현재 어르신들이 거주하는 주택에 대해 보조손잡이 설치, 미끄럼방지 시설 등 안전시설을 보완하는 사업이다. 대상 가구는 약 100가구며, 대상자는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다(주거급여 대상자 제외).

4월부터 매월 20여 가구의 주택을 선정할 방침이며, 신청은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로 하면 된다.

손덕종 복지정책과장은 “현재 읍·면·동 및 민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대상자 발굴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협력기관과 차질없이 협약을 진행되고 있어 4월부터는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이창래 편집국장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