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출연금 지원 중단… 각종 사업 중단 등 운영 불투명
“인구감소 시대 마을공동체 살리는 기반으로서의 작은학교 정책 절실”

강원교육복지재단이 지난 16일 이사회를 열고 이번 달 23일 만료되는 나흥주 이사장과 이사 2명의 연임을 의결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도교육청의 출연금 지원이 끊겨서 미래가 불투명하다.

강원교육복지재단은 도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농어촌의 작은학교를 살리기 위해 2017년 설립한 출자출연기관이다. 하지만 2019년 말 도교육청은 기부금 모금 저조, 가시적 사업성과 부실 등을 이유로 출연금 지원 중단을 통보했다. 도교육청은 당초 2017년부터 6년간 99억 원을 출연할 계획이었고, 2017~2019년 3년 동안 출연금 약 48억 원을 지원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출연금 지원을 중단한 상황이다. 

강원교육복지재단이 지역의 각종 기관 등과 협약을 맺거나(사진) 후원금 모금 활동을 이어왔지만, 도교육청의 지원 중단으로 존폐 기로에 놓였다.

현재 재단의 각종 사업은 중단됐고 재단 운영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직원은 이사장 포함 총 7명에서 이사장, 사무국장, 직원 총 3명으로 줄었다. 지역의 각종 기관 등과 협약을 맺거나 후원금 모금 활동을 이어왔지만, 도교육청의 지원 중단이 알려지며 사업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강원교육복지재단의 권오덕 사무국장은 “재단의 사업을 도교육청이 자체적으로 하겠다며 지원을 중단했지만, 애초에 도교육청이 재단을 통해 하고자 했던 일들을 제대로 하는지 의문이 든다. 작은학교 정책은 인구절벽에 놓인 강원도 교육과 농어촌의 미래 설계와 맞물려 있다. 강원도의 작은학교 정책은 ‘작은’이라는 규모, 그리고 ‘사업’으로서가 아니라 공동체를 살리는 기반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살펴야 한다. 그 학교가 속한 지역의 특성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재단의 존폐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그 점이다. 도교육청의 맞춤형 지원책은 개별 작은학교에만 한정됐다. 강원도만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는 정책으로는 농어촌 공동체와 더불어 상생하는 작은학교 지원이라는 당초의 과제를 제대로 해 낼 수 없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