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 중단촉구 범대위 도의회에 ‘국제컨벤션센터 추진 계획안 부결’ 촉구
지난 9일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심사에서 ‘국제컨벤션센터 추진 계획안’ 부결

강원도가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사업과 연계해 추진중인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이하 국제컨벤션센터) 추진 계획안’이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김규호)에서 부결됐다.

도는 이번 도의회 임시회에 국제컨벤션센터 부지와 건물 취득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제출했다.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촉구 문화예술인, 춘천시민·사회단체, 제 정당, 범시민대책위는 지난 7일 강원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99회 강원도의회 임시회에 상정된 ‘2021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중 국제컨벤션센터 관련 계획안 부결을 요구했다.

하지만 도의원들은 관련 계획안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한창수 의원은 “수익성과 재정능력, 문화재 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건립이 꼭 필요한가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허소영 의원은 “강원도에만 국제컨벤션센터가 없으니 지어야 한다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하다. 국제컨벤션센터는 이제 막차다. 트렌드를 분석해 다른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고 말했다. 심상화 의원은 “국제컨벤션센터는 알펜시아 매각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지금 정확하게 판단해 사업을 추진하지 않으면 다른 지역의 사례처럼 이후에 지역 시민사회단체나 관계자들에게 구상권 소송을 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규호 위원장은 “국제컨벤션센터 건립이 현재 중요한 사안은 아닌 듯 보인다. 이전에도 엉터리 용역 결과를 믿고 사업을 진행했다가 낭패를 본 사례가 있다. 이번 국제컨벤션센터도 비슷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우려의 목소리에 도의회 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 9일 국제컨벤션센터 부지와 건물 취득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2021년도 제2차 수시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서 삭제했다.

지난 7일에는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촉구 문화예술인, 춘천시민·사회단체, 제 정당, 범시민대책위(이하 ‘범시민대책위’)가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99회 강원도의회 임시회에 상정된 ‘2021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중 국제컨벤션센터 관련 계획안 부결을 요구했다.

범시민대책위는 “LH 직원들의 신도시 토지 보상과는 비교도 안 되는 1천%가 넘는 부당이익을 중도개발에 안겨 주려는 국제컨벤션센터 부지 셀프 매입 시도와 타당성이 없는 국제컨벤션센터 건립 예산을 지방채로 충당하려는 의회 동의안 처리를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매각금액의 900%, 투자금액 대비 1천800%를 넘는 엄청난 부당이익을 안겨 주겠다는 범죄와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국제컨벤션센터 건립에 대해 “왜곡된 여론조작과 혈세낭비에 대한 반론을 전혀 못 하는 국제컨벤션센터 건립 시도는 즉각 취소돼야 한다”며 “강원도의회에서 국제컨벤션센터 건립 동의안을 통과시킨다면 국세청에 즉각 부당이득 환수에 나설 것을 요구할 것이며, 부당이득 제공을 모의한 관련자에 대해서는 직무유기, 직권남용, 업무상 배임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다. 동의안 처리에 찬성한 도의원의 실명 공개는 물론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낙선운동 등 유권자로서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통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강원도청과 강원도의회 앞에서 국제컨벤션센터 계획 철회와 부결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국제컨벤션센터는 지방채 894억 원을 포함한 1천490억 원 도비로 5만4천200㎡ 부지에 연면적 3만6천900㎡ 지상 3층으로 지을 예정이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