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약 지속가능한 고용환경 조성에 필요한 파트너십 모범 사례
노사정 협력이 필요한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 정착 위해 적극 홍보
민노총, 상생협약 참여보다 노사정 상생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

도내 노동계와 경제계, 그리고 강원도가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손을 잡았다.

지난 20일 춘천 스카이컨벤션에서 노·사·정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 상생협약 및 민관 합동 경제활력 대책회의가 열렸다. 이날 상생협약은 노·사·정을 대표해 최문순 도지사와 최종삼 한국노총 강원도지역본부 의장, 천세복 강원경제단체연합회장이 체결했다.

지난 20일 춘천 스카이컨벤션에서 노·사·정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 상생협약 및 민관 합동 경제활력 대책회의가 열렸다. 이날 상생협약은 노·사·정을 대표해 최문순 도지사와 최종삼 한국노총 강원도지역본부 의장, 천세복 강원경제단체연합회장이 체결했다.

협약 체결을 통해 기업은 취직 사회책임제를 활용한 일자리 창출에 동참하고, 노동자는 관련 근로계약을 성실하게 이행하기로 약속했다.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는 도가 코로나19 장기화로 늘어나고 있는 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정책이다.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는 총예산 3천888억 원으로 △기업이 신규채용을 하면 1인당 월 100만 원씩 12개월을 지원하는 ‘정규직 일자리 취직 지원 사업’과 △1인당 무이자 3천만 원을 융자하고 3년간 고용유지를 하면 융자금 30%를 인센티브로 지원하는 ‘고용창출·유지 자금 지원사업’ 등 두 가지로 추진된다.

천세복 강원경제단체연합회장은 “이번 상생협약은 강원도의 지속가능한 고용환경 조성에 필요한 든든한 파트너십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다. 앞으로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 정착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최종삼 한국노총 강원도지역본부의장은 “상생협력을 통해 기업과 노동자가 하나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겠다. 산업현장에서 빨리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철 민주노총 정책부장은 “도에서 많은 예산을 들여 고용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취직 사회책임제 이외에도) 상생하는 더 좋은 방안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진행상황을 살펴보고 판단할 계획이다. 지난해 제정한 노동 조례에 따르면 도는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세우고 평가해야 하지만 아직 기본계획조차 나오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상생협약 참여보다는 앞으로 노사정 상생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열린 민관 합동 경제활력대책회의에는 경제분야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장 등 40여 명이 참석해 취직 사회책임제를 활용한 일자리 창출 및 유지, 기업 성장 지원 등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중소기업의 일거리 증가와 경영개선이 경제활력과 고용창출의 선결조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오인철 대한건설협회 도회장은 “이번 정책은 일용직이 대부분인 건설업계에는 혜택이 크게 없다. 일용직 근로자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금선 강원발전경제인협회장은 “고용창출은 기업이 잘되면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강원 향토기업들의 어려운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지원책도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고광만 춘천상공회의소 회장은 “일거리가 늘어야 일자리도 늘어난다. 중소기업은 고용유지도 힘들다”고 말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