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과 다짐을 위한 각계각층 춘천시민 164인 제안 나서

과거 권위주의 정부 시절 불법구금·고문 등 국가폭력의 최일선을 담당한 보안사 터를 민주평화공원으로 꾸미자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한데 모아졌다.

강원5·18동지회, 춘천시 문화계, 종교계 등이 참여한 시민 모임이 주최한 “‘보안사 터에 민주평화공원을’ 춘천시민 164인 제안” 행사가 21일 춘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진행되었다.

제안자들은 ‘보안사 터에 민주평화공원을’ 춘천시민 164인 제안 브리핑을 시청에서 마치고, 구 보안사 정문에서 민주평화공원 조성을 촉구했다.       사진 제공=강원민주재단

제안자들은 “대장 관사와 정문 등 보안사 시설물을 존치하여 민주주의 ‘기억과 다짐’의 장소로 운영할 것을 제안”하며, “이 제안은 과거의 불법행위를 응징하고자 함이 아니라 민주주의 발전에 참여한 춘천시민에 대한 헌사와 보안사 국가폭력 피해자들에 대한 위로를 위함이다. 나아가 화해와 치유를 통해 공동체의 회복을 이루기 위함이다”고 밝혔다.

더불어 제안자들은 “춘천시 및 춘천시의회가 현행 계획인 ‘소공원’을 ‘문화공원’으로 변경만 한다면 보안사 터에 민주평화공원 및 민주평화기념관 조성이 가능하다”고 밝히며, 춘천시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춘천시의 ‘춘천 소양 재정비촉진지구’ 계획에 따르면, 구 보안사 부지는 간부관사 터를 ‘춘천예술촌’으로, 대장관사는 철거 후 주변 일대를 소공원으로 조성한다.

브리핑 이후 행사 참석자들은 자리를 옮겨 보안사 정문에서 민주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 제안에는 황효창 화백, 이순원 김유정문학촌장, 유진규 마임이스트 등 문화계 인사 40명, 김기석, 임의영, 홍성구, 정연구, 유팔무 교수 등 학계 21명, 임홍지 신부, 허태수 목사 등 종교계 19명, 최윤 강원민주재단이사장, 이원영 YMCA 사무총장, 이선엽 YWCA 사무총장 등 시민사회 38명, 유재춘 전 민주노총위원장, 박종운 전교조지부장 등 노동계 9명, 김래용, 박인균 등 5·18동지회 16명, 이정열, 박성원 등 강제징집피해자 17명 등 164명이 참여했다.

이창래 편집국장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