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의 강원도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실태조사에 의하면 강원도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낮은 연령대에서 전국 평균보다 경제활동 참가율이 낮고, 높은 연령대는 전국과 비교해 경제활동 참가율이 높은 특징을 보인다. 이는 경력단절을 경험한 이후 다시 일자리를 찾기 위한 여성들의 구직활동 비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성들의 좋은 일자리 정보 및 알선, 기술 부족 등의 애로사항으로 인하여 경력단절여성들 구직활동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강원도 내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여성가족부·고용노동부 지정을 받아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력단절여성들의 입장에서 취업과 진로에 대한 고민을 전문상담사와 함께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경력단절여성들의 취업에 대한 욕구 고취 및 구직기술 향상 등을 도모하여 잃어버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또한, 체계적으로 여성들의 필요 욕구에 맞춰 직업훈련 연계 및 취업 알선 등의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여성들이 방향을 잃지 않고 꿈과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진로설정을 희망하는 미취업자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과정과 진로가 설정된 미취업자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심화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교육비 전액 무료, 교재 및 다과 제공, 수료증 발급 및 선물 제공, 구직활동 인정(실업급여,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 알선 및 사후관리, 동행 면접, 맞춤알선, 새일 인턴 지원금 대상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은 경력단절여성 간 네트워크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경력이 단절되기 전 직업에 대한 정보공유로 진로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재취업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는 등 참가했던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2021년도 춘천새일센터 집단상담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취업에 대해 막연한 느낌이었는데 제 앞길에 길잡이가 되어 주신 것 같아 정말 감사합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취업 지원을 위해 꼭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던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고 자신감도 뿜뿜 얻어 갑니다”, “자신감이 점점 떨어져 가고 있었는데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 후 다양한 사람들을 보면서 ‘그래, 다시 한번 도전해 보자’라는 마음이 생기며 자신감을 회복한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라는 등의 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 일정과 접수 방법은 유선·방문으로 문의하여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1544-1199(대표번호)로 문의하면 된다.

지한영(춘천여성인력개발센터 선임직업상담사)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