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通] 레벨업! 내 몸값을 올리는 직업훈련, 1단계
[경제通] 레벨업! 내 몸값을 올리는 직업훈련, 1단계
  • 이영숙(춘천여성인력개발센터 관장)
  • 승인 2021.06.1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제

STEP 1 국민내일배움카드 그것이 알고 싶다!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에서 일자리에 도움 되는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기존에는 실업자와 재직자, 두 가지 카드 제도가 있었는데 2020년부터는 이를 하나로 합쳐 ‘국민내일배움카드’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종전에는 실업자 카드를 발급받은 후 취업하게 되면 재직자 카드를 다시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지금은 경제 활동상태와 관계없이 하나의 카드를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카드는 5년 동안 300~50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고, 일정 요건에 해당하는 훈련생들은 훈련장려금도 매월 지원받을 수 있다.

STEP 2 꿀 혜택 가득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받기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서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에선 반드시 신청자가 훈련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훈련계획서는 HRD-Net에서 훈련과정을 찾아보고, 수강을 희망하는 훈련과정과 훈련기관을 작성하면 된다. 계획서에는 훈련생의 권리와 의무사항을 안내하는 내용이 담겨 있으니 이를 꼼꼼히 읽어봐야 한다.

팩트체크!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조건

그렇다면 누가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을까?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요건 대상자는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연간 매출이 1억5천만원 미만으로 사업(근로) 기간이 1년 이상인 자영업자 △최근 3개월간의 월평균 소득액이 300만원 미만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우선지원대상 기업 근로자 △비정규직 근로자 △대학진학을 희망하지 않는 고3 △대학졸업 예정자(다음 연도 9월 1일 졸업예정자) △미혼모 △결혼이민자와 이주 청소년 △법무부장관이 인정한 난민 등이다. 정확한 발급 조건은 고용센터에 확인하면 된다.

팩트체크! 우리 지역 직업훈련기관

△춘천여성인력개발센터 △춘천직업전문학교 △김희진요리제과제빵바리스타학원 △춘천요리제과제빵학원 △더조은컴퓨터아트학원 △강원팜산업교육원 △더존HRD센터 △제일요리아카데미학원 △정용우미용전문학원 △㈜강원인재개발원 △춘천다사랑요양보호사교육원 △춘천애견미용학원 △사회복지법인계명복지재단(부설: 계명요양보호사교육원) △비아이티컴퓨터학원 △춘천메디칼요양보호사교육원 등이다.

이영숙(춘천여성인력개발센터 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