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잘못된
건강상식01

빈속에 우유 한 잔

사람의 위 속에는 pH2인 염산이 있다. 단백질과 지방은 소화를 위해 염산의 분비를 더 많이 하게 한다. 우유는 단백질성 식품이기에 더 많은 염산이 분비된다. 따라서 속이 더 쓰릴 수 있고, 위염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면 빈속에는 이밥에 미역국이 최고다. 아침 공복의 우유 한 잔은 올바른 식생활이 아니다.

허리 아플 때 딱딱한 곳

허리의 구조는 바로 누웠을 때 아치교의 구조적 형태가 된다. 아치교는 양쪽으로 밀려나고, 결국에는 아래로 무너지게 된다. 아치교가 무너지지 않게 하려고 기둥을 받쳐 놓게 된다. 딱딱한 곳에 누우면 바로 이러한 상황과 똑 같이 돼 허리 주위 근육들이 팽팽하게 당겨져서 근육긴장통이 발생한다. 그래서 다리를 댕기고 있으면 허리가 바닥에 밀착이 돼 허리에 받는 힘이 전혀 없이 허리가 안정화 된다. 혹은 허리에 약간의 푹신한 쿠션을 두면 이것을 보완하게 된다. 그래서 들어가고 나오고 요철을 그대로 보완해주는 물침대가 최고다. 혹은 푹신하게 요를 깔아야만 한다. 침대에서 자고 안 자고의 문제가 아니라, 푹신하게 해서 누워야 한다.

다이어트 할 때 굶거나, 고기를 절대 먹지 않는다

사람은 항상성이 있고, 아주 효율적인 기관이다. 먹지를 않으면 오히려 지방축적이 많아지게 된다. 지방은 가장 효율이 좋은 열량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굶으면 더욱 지방함량이 늘게 된다. 다이어트 할 때에는 단백질이 좋은데, 삶은 고기는 순 단백질이기 때문에 아주 좋은 체지방감량과 손실 없는 근육과 더욱 단단한 근육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는 삶은 고기에 채소로 쌈을 싸서 먹어야 한다.

고지혈증 혹은 고콜레스테롤혈증일 때 고기는 절대 안 된다

인체의 지방은 고기를 먹었을 때 남게 되지만, 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탄수화물 즉 곡식을 먹음으로써 더 많이 침착이 된다. 탄수화물은 포도당에서 지방으로 전환 침착이 되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고콜레스테롤혈증인 사람은 오히려 곡식을 철저히 제한해야 하고, 쌀·밀가루·고구마·감자·옥수수를 특별히 제한 내지는 금지하고, 보리와 현미로 교체해서 먹어야 한다.

열이 날 때 몸을 찬 물로 닦아준다

절대적으로 땀이 나도록 해야 한다. 지극히 물리과학적인 이치가 내포되어 있다. 어르신들 하시는 방법, 구들장에 들어가서 땀을 내야만 한다.

햄버거나 피자파이는 아주 나쁜 음식이다

햄버거나 피자파이는 성장기 아동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이다. 바깥에는 탄수화물, 그 안쪽에는 채소와 과일, 그리고 고기가 있다. 피자파이는 탄수화물에 양질의 단백질인 치즈, 토핑을 채소와 과일로 사용하면 아주 우수한 음식이고, 고 열량의 음식이라서 한창 크는 아이들에게는 제일 좋은 음식의 형태다. 다만 인스턴트 체인점에서가 아니라, 어머님이 만들어 주시는 고기라면 최고의 음식이다.

이준희 시민기자(한의사)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