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취업자·사업체 사후관리 프로그램 이용하기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은 여성이 결혼, 출산, 육아에도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가정·기업·사회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여성과 기업을 대상으로 상담 및 교육·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대국민 인식개선을 위한 경력단절예방 정책 등을 홍보하는 사업이다.

사업대상은 구직준비단계여성(대학생, 특성화고생 등), 새일센터 구직여성, 재취업여성, 재직여성, 기업이며, 사업수행기관은 광역·거점센터(경력단절예방팀 3개소, 일반 광역·거점센터 12개소) 및 지역센터(경력단절예방팀 4개소, 일반 지역센터 56개소)로 지정돼 운영중이다. 

춘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의 지정을 받아 2017년부터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강원도 내 8개 새일센터 중 거점센터로 유일하게 그 역할을 담당했다. 2021년에는 강원도 광역새일센터와 강릉새일센터로 확장 운영하고 있으며, 나아가 강원도의 모든 새일센터가 운영되어 이용자가 많아지길 기대한다.

춘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운영하는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은 4개의 큰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7가지의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 

첫 번째 [경력개발상담]은 심리, 인사노무, 법률 전문가와 1:1상담을 연계하여 여성의 내적 힘을 강화, 경력단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두 번째 [인사노무지식특강] 지원으로 개인과 기업이 근로계약서, 근로시간, 근태관리, 여성근로자보호, 퇴직 등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킨다.

세 번째 [취업자 간담회]는 취 · 창업자, 구직자 간의 교류 및 긍정적 멘토링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긍심을 향상, 장기근로의 의욕을 고취시킨다.

네 번째 [직장문화개선컨설팅]은 근로자와 기업간 체계적인 일 · 생활 균형 직장문화를 조성하고 기업의 경영애로 해소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며, 경영, 인사노무, 법률컨설팅을 지원한다.

다섯 번째 [직장문화개선 워크숍]은 여성의 경력단절예방과 고용유지를 위한 직장문화를 개선하고, 근로자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환경이 될 수 있도록 1일 또는 1박 2일의 워크숍을 진행하여 지도자·중간관리자의 역할에 대한 조직 구성원들의 소통과 팀 화합을 높여 신뢰 및 소속감을 향상시킨다.

여섯 번째 [경력단절예방 홍보] 직장이 있어도, 직장이 없어도 직장고충상담과 직업교육훈련, 취업알선과 경력개발을 위한 홍보를  롯데마트와 홈플러스에서 진행하고 있다. 

일곱 번째 [직장유지지원 응원이벤트]춘천새일센터를 통해 취업 후 1년 이상 된 모범 재직자와 2021년 당해연도 모범취업자를 선정하여 직장방문 및 응원이벤트를 지원하여 개인과 기업, 사회 전반에 경력단절예방에 대한 인식개선 활성화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여성의 경력단절의 절대적인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결혼, 출산과 긴~긴~육아이다. 오랜 시간 열정을 태워 일했던 전문성도 단절된 공백 기간 동안 자신감은 어디가 끝인지 모를 바닥까지 내려간다. 경력단절을 딛고 취업에 성공한다 해도 예전의 경력을 이어가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내로라하는 경력도 현재의 형편에 맞추어 시간제 또는 생산직에 만족해야 한다.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은 이런 상황에 처한 여성들에게 건강한 새 출발을 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강원도의 여성과 기업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을 통해 건강한 여성과 기업이 늘어나길 기대한다.(문의 춘천여성인력개발센터 243-6474 / 070-4048-6955)

최귀자 (춘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 전담 취업상담사)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