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s STORY]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 도전 성공기!
[SHE’s STORY]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 도전 성공기!
  • 함은숙 (춘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취업상담사)
  • 승인 2021.09.0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인·임신·출산·육아 등으로 경력 단절된 여성은 ‘일자리를 다시 구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라고 호소하고 있다. 강원도는 2021년 도내 미취업 경력단절여성 3천명에게 구직활동 지원금과 참여자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는 취업 취약계층(저소득층, 청년 영세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취업 지원 서비스를 지원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구직을 희망하는 경력단절 여성이 취업 관련 일자리 정보 안내 및 직업교육훈련 참여를 위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대표적으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며, 실제로 취업에 성공하는 사례가 많다. 춘천지역 경력단절 여성 구직자는 아래 표에서 살펴보듯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에 춘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이용하여 취업에 성공한 30대 경력단절 여성의 구직 준비 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2013년 사회복지사 근무를 마지막으로 결혼 등의 이유로 경력단절 기간이 있었으며, 정신적,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새로 일을 시작하기에 두려움이 있었지만,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한 사례를 소개하고 싶다.

첫째, 강원도 지원 ‘경력단절여성등 구직활동 지원사업’ 참여로 강원도에서 3년 차 진행 중인 ‘경력단절여성등 구직활동 지원사업’의 문자를 받고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둘째, 고용노동부 지원 ‘집단상담프로그램’ 참여로 근로의욕 고취와 구직능력 향상, 자신감 회복 프로그램인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짧은 기간이었지만 MBTI 검사를 통해 자신을 탐색하고, 재취업 도전을 하기 위해 본인에게 부족한 역량으로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셋째, 여성가족부 지원 ‘직업교육 훈련’ 참여: 컴퓨터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해 ‘오피스실무마스터’ 직업교육훈련 신청, 최종 선발되어 교육을 수료하였다. 당장 생계유지를 위해서는 직업훈련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지금까지 고집해왔던 편견(상황에 맞게 처신하기, 여력이 안 되면 하지 말기, 도움받지 말고 혼자 힘으로 해결하기 등)을 이겨내고, 당장 필요한 것이 아닌 안정된 직업을 찾기로 큰 목표로 삼았다. 할머니께서 용돈까지 주시며 용기를 북돋아 주셔서 더더욱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구직활동에 임할 수 있었다.

취업을 위한 간절함은 집에 컴퓨터가 없는 현실적 어려움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춘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교육이 끝나면 강의실에 혼자 남아 실기연습을 매일 하였다. 수업 포함하여 최대 일일 10시간 이상 실기시험을 준비한 결과, 컴퓨터 자격증을 한 번에 취득할 수 있었다.

넷째, 구직활동 및 취업 연계로 취업을 위해 구인공고를 꾸준히 확인하였으며, 나의 적성에 맞고 기존에 근무했던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직종에 재취업하기 위해 취업상담사와 꾸준히 소통하였다. 나의 역량에 맞는 구인 정보를 취업상담사를 통해 안내받아 급여, 복리후생, 업무 내용, 업체 위치 및 출퇴근 거리, 버스노선 파악 등을 지원하기 전에 파악할 수 있었으며, 기업체에 지원하기 전에 지원서류를 피드백 받은 후 입사 지원하였다. 그 결과 지원한 요양보호기관의 사회복지사로 취업에 성공하여 현재 열심히 근무 중이다.

구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포기하고 싶을 때도 많았지만 춘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정부가 지원하는 집단상담, 직업교육훈련 등의 제도 활용과 전문 취업상담사를 통한 취업 상담 및 취업 정보를 받음으로써 취업을 위한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다.

춘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 취업 상담,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및 취업 후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취업 지원 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여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이고 있으며, 경력단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여성이 지원사업을 통하여 건강한 새 출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함은숙(춘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취업상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