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분 소개부터

안녕하세요. 강원총괄장례협동조합의 이사장을 맡고 있는 성수근, 이사 김중석입니다.

강원총괄장례협동조합이란?

강원총괄장례협동조합은 지역 주민에게 저렴하고 합리적인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장례지도사 5명이 모여 설립한 조합입니다.

강원총괄장례협동조합 설립 계기는?

춘천에는 장례협동조합이 없어 지역 주민분들이 받으실 수 있는 혜택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장례를 치를 때 타지역 장례지도사가 오게 되어 번거로운 절차가 발생합니다. 저희는 고객분들께 장례 서비스를 제공할 때 불필요한 절차를 최소화하고 지역 주민으로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한뜻을 가진 장례지도사들이 모여 강원총괄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강원총괄장례협동조합 홈페이지 캡쳐

춘천 안식원과 아름다운 추모원 시설(다른 안식원, 추모원과의 차별점 등)을 소개한다면? 

춘천 안식원은 춘천 시민분들을 위한 시설입니다.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고, 시설의 청결 유지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추모원은 사설 납골당으로 시설이 매우 잘 갖춰져 있으나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춘천 안식원과 아름다운 추모원 모두 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주변 환경도 매우 좋아 시민분들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과 협동조합의 차이점 또는 장점은?

개인 사업으로 운영할 때는 인원의 한계 때문에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폭이 좁았습니다. 그러나 협동조합으로 사업을 하며 장례지도사 인원에 여유가 생겨 행사에 충분한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협동조합을 운영하며 힘든 점

아직 우리 협동조합에 대한 홍보가 저조하여 조합을 이끌어 나가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분들에게 홍보가 많이 이루어져 저렴한 상조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협동조합을 운영하며 가장 보람찼던 순간은?

고인을 모시는 일인 만큼 모두 보람을 느끼지만, 특히 지역 주민분들을 위하여 일한다는 게 보람됩니다. 

강원총괄장례협동조합이 지향하는 최종적인 목표는?

많은 분들이 상조 서비스가 아직까지 비용이 많이 드는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계십니다. 대기업 상조는 고가의 상품으로 회원들을 모집하여 이익을 취하지만 강원총괄장례협동조합에서는 지역 저비용 상품으로 거품 없는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협동조합을 운영하며 소외계층 시민에게 환원하고 어려운 이웃들을 돌보며 내 부모처럼 모신다는 최종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하고 싶은 말

지역 주민분들이 우리 협동조합을 이용하여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게 지속적인 관심과 홍보 부탁드립니다. 

신예원(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 서포터즈)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